경제 경제단체

우리증권,印尼 증권시장 진출

한민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8 20:56

수정 2014.11.05 11:44



우리투자증권이 인도네시아 증권 시장에 진출한다.

우리투자증권은 8일 한국계 인도네시아 기업인 코린도 그룹계열의 증권사인 피티 클레몽트 시큐리티즈 인도네시아(PT Clemont Securities Indonesia·CSI) 지분 60%를 인수해 인도네시아 금융산업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인도네시아 CSI의 인수는 현지법인의 신규 설립과 비교해 적은 비용과 리스크로 즉각적인 현지화가 가능하므로 인도네시아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할 수 있다고 우리증권 측은 설명했다.

이번에 제휴하는 코린도 그룹은 1969년 설립되어 원목개발, 합판, 신문용지 제조 등으로 사업 분야를 넓혀 왔으며 최근에는 팜오일, 상용차 조립생산 및 풍력사업 등의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현재 30개의 계열사를 두고 있으며 연간 매출은 약 8억달러에 이른다.

우리투자증권은 이번 제휴를 통해 코린도 그룹이 지난 40여 년간 쌓은 노하우를 현지 투자은행(IB)사업 추진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우리투자증권은 CSI의 유상증자 참여를 통해 지분 9000만주(지분율 60%)를 인수해 CSI의 최대주주가 되며 회사명은 피티 우리 코린도 증권 인도네시아로 변경하게 된다.

이번 증권사 지분인수를 통해 우리투자증권은 인도네시아에서 IB와 위탁매매 사업을 중심으로 수익기반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IB부문은 본사 및 싱가포르 IB센터와 연계해 주요 사업 분야로 육성하고 현지 증권사들과의 제휴를 통해 현지 정부채권 및 회사채 인수, 국내 기업의 인도네시아 기업 인수합병(M&A) 자문, 자금 컨설팅, 자원관련 사업 투자주선 및 직접투자 등의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위탁매매 부문은 현지 기관 및 외국인 투자가를 대상으로 하는 주식 및 채권 중개에 집중, 향후 한-인니 상호 증권투자 및 매매시스템과 온라인 매매 시스템을 구축해 서비스 및 고객 기반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투자증권 황준호 전무는 “이번 인도네시아 증권업 진출을 통해 당사 해외사업전략에 맞는 IB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현지 금융기관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아시아 대표 투자은행으로의 도약을 위한 기반을 다져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mchan@fnnews.com 한민정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