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삼성전자, 모바일 와이맥스 美 상용 서비스 시작

김문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9 11:49

수정 2014.11.05 11:41

한국 주도의 첨단 통신기술 와이브로(모바일 와이맥스)가 통신 본고장 미국에서 화려하게 데뷰했다.

삼성전자는 미국 통신사업자 스프린트넥스텔이 8일(현지시간) 볼티모어에서 모바일 와이맥스 개통식을 갖고 본격적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볼티모어는 삼성전자가 모바일 와이맥스 네트워크 구축을 담당한 지역 중 한 곳으로, 이번 서비스 상용 개시를 통해 삼성전자의 미국 내 모바일 와이맥스 사업 입지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세계 최대의 통신시장인 미국에서 모바일 와이맥스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앞으로 모바일 와이맥스의 시장 확대가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와 스프린트넥스텔은 지난해 8월 공급 계약을 체결한 후 12월에는 시범 서비스를 실시하고 지난 4월에는 상용 서비스를 위한 최종 시험을 하는 등 긴밀한 협력아래 서비스 개통을 준비해왔다.

이 날 행사에는 스프린트넥스텔 CEO 댄 헤세와 모바일 와이맥스 사업담당 베리 웨스트 사장,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 김운섭 부사장, 인텔의 션 말로니 CMO를 비롯한 타임워너 케이블, 컴캐스트, 구글, 모토로라, 노키아지멘스 경영진 등 총 300여명이 참석했다.


스프린트넥스텔은 개통식 당일 해상에서는 수상 택시, 육상에서는 시연 차량을 다수 운영하는 등 볼티모어 전역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며 모바일 와이맥스 알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스프린트넥스텔 모바일 와이맥스 사업 담당 배리 웨스트(Barry West) 사장은 “삼성은 모바일 와이맥스 사업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라며“미국인들은 앞으로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 최지성 사장은 “미국에서 와이브로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개시됨에 따라 와이브로 도입을 저울질하던 수많은 해외 사업자들의 사업 추진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kmh@fnnews.com김문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