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한국,금융위기 공동대처 中·日과 다자협력”

김시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0 20:41

수정 2014.11.05 11:31



정부가 다자간·역내 협력을 적극 추진해 미국발 금융위기에 공동대처키로 했다.

정부는 10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경제상황점검회의를 갖고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에 앞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대응전략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11일부터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제63차 IMF 및 WB 연차총회’는 최근 국제 금융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열려 회의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우리측에서는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가 참석해 현재 한국 경제 및 금융시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국제공조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강 장관은 또 선진국 8개국 및 개발도상국으로 구성된 G20 재무장관회의에 참석하고 한·일 재무장관회의도 열어 최근 국제 금융시장 위기와 관련해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강장관은 특히 11일 개최되는 한·일 재무장관회의에서 국제 금융위기의 아시아 지역 전이를 차단하기 위한 역내 공조체계 강화방안을 협의하고 800억달러 규모의 공동기금 조성을 목표로 하는 ‘치앙마이 이니셔티브’(CMI)의 다자화 및 경기 둔화에 대응하기 위한 재정정책 공조방안을 집중논의한다.


조원동 국정운영실장은 “국제통화기금·세계은행 연차총회기간에 G20 회의가 열리며 11월부터 한국이 G20 의장국을 맡게 된다”면서 “세계 금융질서 재편에 대한 논의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G20은 중요한 회의체가 될수 있고 여기서 우리 역할을 분명히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 실장은 “한·중·일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도 만전을 기해 추진하고 향후 예상되는 국제금융질서 재편 논의에도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IMF-WB 연차총회를 계기로 해외 언론과 외국 애널리스트 등에 한국경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한 총리는 “해외언론이 애널리스트의 분석을 기초로 한국경제에 대해 부정적이고 비우호적인 기사를 쓰고 있다”면서 “강만수 장관과 이성태 총재가 연차총회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한국이 대처할 능력이 있다는 점을 분명히하고 자신감을 표현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정부는 최근 국내 경제상황과 관련해 “4·4분기 경상수지 흑자전환, 10월 무역수지 흑자전환이 가능하고 외환수급도 안정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sykim@fnnews.com 김시영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