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민주 “문방위 국감 일정 연장 및 증인 추가요구”

최진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2 18:30

수정 2014.11.05 11:30

민주당이 18대 국회 첫 국정감사의 최대 격전 상임위인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의 일정 연장과 증인 추가 채택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12일 정권의 ‘언론장악’ 음모에 대한 심도 있는 감사가 필요하다면서 이같은 내용을 공식 요구했다.

문방위 간사인 전병헌 의원은 이날 원내대표단 및 상임위 간사단 대책회의에서 구본홍 사장의 선임에 반대한 YTN 노조의 대량 중징계 사태와 관련 “구 사장이 국감 과정에서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및 박선규 청와대 언론비서관과 만난 것이 확인됐다”면서 “이 커넥션이 YTN 장악 음모 과정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지 따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또 “‘사이버모욕죄’로 상징되는 인터넷 공간에 대한 감시통제도 국감에서 확인되는 등 방송미디어 장악에 대한 실체적 윤곽이 드러나는 과정에서 현재 국감일정으로는 턱없이 부족하다”면서 “주요 출석 증인에 대해서도 추후 추가 일정이나 예정된 일정 내에서라도 추가 출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방위 감사의 추가일정 확보와 추가증인 채택 문제, YTN 대량해고 사태에 대한 진상조사위 구성 문제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문방위 차원이 아니라 국회 차원에서 다른 현안과 연계해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방송장악 기도를 저지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원혜영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여러 상임위에서 추가 일정이나 증인 채택 요구가 나오는 것과 관련해 다음주 양당 원내 수석부대표간 논의를 해 국감 일정을 하루라도 더 연장하는 것을 요청하려 한다”고 말했다.


/rock@fnnews.com최승철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