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나라 “북핵 검증 철저히”-민주 “남북 경색국면 완화”

최진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2 19:29

수정 2014.11.05 11:29



정치권은 12일 미국 정부가 20여년 만인 지난 11일(미국 현지시간) 북한을 테러지원국에서 전격 해제한 것에 대해 대체로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북한의 진정성 있는 평화 실현 노력을 주문한 반면 민주당 등 일부 야당은 이명박 정부의 대북 강경책에 대한 전향적인 변화를 촉구했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조치는 한반도 비핵화를 향한 미국 등 주변국들의 용단이었던 만큼 북한은 핵 시설 검증에 응해 북핵 불능화단계를 이행하는 데 적극 협력해야 할 것”이라면서 “철저한 검증과 모든 핵무기 및 핵프로그램 폐기의 길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북한이 국제사회에 복귀해야 개혁·개방의 단초를 열고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어갈 수가 있을 것”이라면서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북측의 진정성 있는 평화 실현 노력이 반드시 이어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미국의 테러지원국 명단 삭제 소식은 결국 대북관계의 해결책은 평화를 전제로 한 ‘온기 불어넣기’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잘 된 일”이라고 환영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나 “문제는 남북 간 경색국면의 완화”라면서 “남북 긴장 관계를 해소하는 유일한 길은 6·15 공동선언과 10·4 정상선언의 조속한 이행으로 정부·여당의 전향적인 대북정책의 변화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늦은 감이 있지만 북한의 테러지원국 해제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이를 계기로 북핵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평화를 향한 가시적인 노력들이 더욱 진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 역시 근본적인 변화를 향해 더욱 속도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이명박 정부는 남북경제협력, 6자회담, 남북대화 등 획기적인 변화를 위한 모색이 필요한 시기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자유선진당 이명수 대변인은 “북한이 신고하지 않은 시설에 대해 검증할 방법이 없다는 점에서 테러지원국 해제에 문제가 있다”면서 “현재 미국의 입장을 대변하는 목소리만 들릴 뿐 한국의 입장을 반영하는 목소리는 어느 곳에서도 들리지 않는다”며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jschoi@fnnews.com 최진성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