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G7 이어 G20 재무 워싱턴 회동

유영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2 21:18

수정 2014.11.05 11:28

【뉴욕=정지원특파원】전 세계 경제를 뒤흔들고 있는 글로벌 금융 위기의 진화를 위해 각국 정부가 모든 수단을 동원해 함께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선진 7개국(G7)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은 10일(이하 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회의를 가진 후 공동 성명을 통해 “현재 위기 상황은 긴급하고 예외적인 조치를 요구한다”며 “가능한 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위기대응 과정에서 서로 다른 나라에 피해를 줘서는 안 된다”고 명시하며 1930년대 대공황 당시처럼 개별국들의 ‘근린 궁핍화정책’으로 세계 경제의 회복이 늦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경계했다.

하루 뒤인 11일에는 선진20개국(G20) 재무장관들이 “80년 만의 최대 글로벌 금융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더욱 신속하고 긴밀하게 협조할 것을 합의했다”며 “금융시장의 정상화를 위해 모든 수단을 활용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G20 회담 의장국인 브라질의 기도 만테가 재무장관은 “글로벌 위기 확산이 없을 것이라는 말은 더 이상 신뢰를 주지 못한다”며 “각국 정부가 전 세계적 위기에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도 이날 G20 회담장을 예고 없이 직접 방문해 “부자이거나 가난하거나, 선진국이거나 신흥국이거나 우리는 모두 함께 위기에 처해 있다”며 “위기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함께 노력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국제통화기금(IMF) 역시 이날 성명을 통해 “매우 깊고 널리 확산돼 있는 이번 위기의 해결을 위해 특별한 협력이 요구된다”며 공동 합의안을 지지했다.
또 “금융위기로 자금부족에 직면한 국가들에 자금을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선 “단호한 표현에도 불구하고 구체성이 결여됐다”며 다소 실망감을 나타냈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각국 정부들이 금융위기의 진정을 위해 공식적으로 공조에 합의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한편 각국 정부들이 합의한 ‘액션 플랜’은 △대형 금융회사들에 대한 영국식 ‘국유화’나 ‘보증’ △민간자금 유치 주력 △추가 금리인하 공조 △IMF와 금융안정포럼(FSF)의 역할 강화 등을 시사하고 있어 이번 한주 동안 예정된 국제 공조회의들에서 도출될 후속 조치들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jjung72@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