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박대표 “이봉화 차관 사퇴, 본인 결단에 맡겨야”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4 10:59

수정 2014.11.05 11:21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14일 쌀 직불금 불법수령 의혹에 휩싸인 이봉화 보건복지가족부 차관의 사퇴 요구와 관련, “본인의 결단에 맡겨야한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직무상 과오나 직무수행 잘못 등 차관으로서 정치적, 법적 책임을 져야할 사안이면 단정적으로 얘기할 수 있지만 이것은 개인적, 사적 영역”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전날 정부의 성장위주 정책을 비판하면서 경제정책의 전면 수정을 요구한 것과 관련, “우리가 지금 경제적 위기를 겪는 것이 성장정책 때문에 나온 것이라는 지적은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면서 “매사를 정쟁의 시각에서 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야당이라면 어떤 정책이 국민을 안심시키고 금융위기를 해결할 지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박 대표는 경제부총리 직제 신설 문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논의해 결정한 것이 없다”면서 “부총리가 생긴다고 오늘날 경제위기의 어려움이 해소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그것이 위기극복의 해결방법도 아니다”고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 차남 김현철씨의 당 여의도연구소 영입 논란과 관련, “김현철씨 문제가 있었던 게 벌써 10년 전”이라며 “10년간 근신하고 문제없이 지내왔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고, 이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를 해볼까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여운을 남겼다.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비준 문제와 관련, “국제적 시각에서 볼 때 한국이 조약을 체결해놓고 비준을 하지 않는다면 신뢰성이 얼마나 훼손되겠냐”면서 “한미 FTA를 체결하는 것은 당연하고 정상적인 과정”이라고 말했다.


비준 시기에 대해서는 “미국 대선이 끝나면 새 대통령이 취임하기 전 한달 넘게 시간이 있고 미 의회도 열려 그 때에 맞춰 비준안 동의를 하는게 좋지 않겠나 본다”고 했다.


그는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에서 해제한 것과 관련, “북한의 비핵화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북한이 개혁, 개방으로 나오는 발판을 마련해준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이에 맞춰 향후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도 수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haeneni@fnnews.com정인홍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