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지면 에어컨 통한 집단식중독 발생 뒤늦게 알려져

조성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4 15:12

수정 2014.11.05 11:19


경북의 한 여고에서 급식소 에어컨을 통한 집단식중독이 발생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14일 질병관리본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청이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임두성 의원(한나라당)에게 제출한 국정감사자료에 따르면 지난 5월 경북 상주시 S여고에서 발생한 집단설사 사고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 식중독균인 ‘바실러스 세레우스’가 에어콘을 통해 학생들이 먹은 음식에 전파됐다.

에어컨을 통한 식중독 발생사건은 국내 역학조사 결과 첫번째 사례라고 임 의원은 설명했다.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당시 이 학교 학생 591명 가운데 142명에게 설사가 발생했으며 식중독균 바실러스 세레우스가 검출됐다.


당시 식당에서 사용하던 에어컨은 지난해 7월 학교가 직영급식을 시작할 당시부터 사용됐으며 그동안 에어컨 위생관리와 정기점검을 한 차례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질병관리본부와 식약청은 이번 집단 식중독의 발생 원인·감염경로 등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고 있다고 임 의원은 지적했다.


임 의원은 “깨끗하지 않은 에어컨이 각종 세균과 대장균의 전파통로로 악용될 수 있다”며 “모든 식중독에 대한 보고를 의무화하도록 관련 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talk@fnnews.com조성진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