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금감원,개혁인사 움직임에 술렁

강두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4 19:15

수정 2014.11.05 11:17



금융감독원이 최근 고위직 임직원에 대한 인사정책 변화를 시사한 금감원장의 발언 이후 술렁이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김종창 금감원장은 최근 임원회의 등을 통해 금감원 고위직에 대해 나이나 계급 정년에 구애받지 않는 개혁적인 인사 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열정과 소신있게 일하는 사람들에게는 기존 관행과 상관 없이 폭넓은 기회를 주겠다는 ‘당근’과 ‘채찍’의 전략으로 해석된다.

그동안 금감원 내에는 구속력을 가지는 규정은 아니지만 국장자리에 오른 후 5년 내 승진을 못하면 보직을 받지 못해 용퇴해야 하는 묵시적 관행이 있어 왔다. 또한 연령 상한선도 둬 해마다 새롭게 적용하고 있다. 올해는 1954년생이 연령 제한에 걸린다.
기준에 누락된 인사들은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연수원에서 교수 등으로 일하며 새로운 직업을 찾을 때까지 머물게 된다.

이런 가운데 김 원장의 발언을 놓고 금감원 내부의 반응은 크게 엇갈리고 있다.


개혁 인사를 통해 능력 위주 인사정책을 펼치겠다는 김 원장의 의지가 내부 혁신에 도움이 될 것이란 의견이 있는 반면 인사적체와 함께 이미 물러난 직원들과의 형평성 문제가 야기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김 원장이 주도하는 개혁인사가 금감원 조직에 ‘양날의 칼’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금감원 설립 이래 10년 가까이 적용돼 오고 있는 관행들을 하루 아침에 없애겠다는 것은 내부적으로 적잖은 혼란을 감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dskang@fnnews.com 강두순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