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판용=인터넷 정부, 외신 한국경제 위기 보도에 강력 반박

신현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4 17:10

수정 2014.11.05 11:19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가 한국 경제위기를 지적한 파이낸셜타임스(FT) 보도에 대해 동시에 반박 브리핑을 개최하는 등 강력히 반박했다.

재정부와 금융위는 14일 FT가 보도한 ‘Sinking feeling’ 제하의 기사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며 동시에 긴급 브리핑을 개최하고 보도 내용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재정부는 “강만수 장관이 달러를 구하기 위해 씨티와 모건스탠리 대표이사(CEO)를 만날 예정이라는 FT의 보도는 사실무근”이라며 “강 장관이 스티븐 로치 모건스탠리 수석 이코노미스트와 로버트 루빈 씨티그룹 이사(전 미국 재무장관)를 면담할 예정이지만 이는 주로 글로벌 금융위기의 향방과 대응 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재정부는 포스코가 10억 달러 규모의 채권을 발행키로 한 것도 FT의 보도처럼 환율 안정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해외원료 확보와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자금확보 차원으로 자체 결정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특히 재정부는 강 장관이 지난 7월22일 국회 긴급현안질의 답변에서 ‘투자, 소비, 실업률, 경상수지 적자 등 수출을 제외한 모든 것이 외환위기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고 발언을 예로 들면서 지금 상황이 외환위기와 비슷하다고 지적한 FT 보도에 대해 “강 장관의 일부만을 최근 발언인 것으로 왜곡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현 상황은 외환위기와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금융위 역시 한국의 민간부문 부채는 국내총생산(GDP)의 180%에 달하는 등 지나치게 과도하다는 FT의 지적에 대해 “가계의 금융자산도 함께 증가하고 있어 우려할만한 수준이 아니다”고 밝혔다.
가계부채는 740조원으로 지난해 기준 GDP 대비 82%, 기업부채는 940조원으로 GDP

대비 104% 수준이다.

또 금융위는 높은 예대율로 자금조달의 12% 정도를 해외시장에서 조달하는 등 은행권의 문제가 깊어지고 있다는 언급에 대해서도 “9월말 현재 국내 은행의 예대율은 103.2%로, 미국 등 다른나라보다도 낮은 수준”이라며 크게 높지 않은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밖에 경상수지 적자 및 수출, 환율정책, 중소기업 상황 등에 대한 FT의 보도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며 통계자료를 내보이며 반박했다.

최종구 재정부 국제금융국장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이처럼 왜곡된 기사들이 나오는 지 모르겠다”며 “반박하는 기고문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최 국장은 최근 환율 흐름과 관련해 “국제 금융시장이 호전되고 국내 외환시장의 수급요인이 개선되는 등 외화 자금시장과 환율이 안정을 찾아가고 있지만 안심하기는 이르다”며 “금융기관에 대한 외화유동성 공급 및 환율 안정대책을 시장이 완전히 안정될 때까지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shs@fnnews.com신현상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