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출판

[새로나온 책] 성공투자노트 外

노정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5 16:33

수정 2014.11.05 11:13



■성공투자노트(윤태환 外/동녘라이프)

30여명의 회원으로 이루어진 서울대투자연구회가 공개하는 기업분석 노하우. 주식투자를 연구하는 서울대투자연구회는 어떤 주식을 사야 더 값이 올라가고 어느 타이밍에 단타 매매를 해야 이익을 얻을 것인가라는 단발성 연구를 하지 않는다. 그들은 기업이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그렇게 벌어들이는 수익의 양이 많은지, 앞으로도 계속 많은 돈을 벌어들일지 등 기업에 대해 연구하고 투자한다. 2만2000원.

■시작을 위한 쉼표 5분(한휘/인디북)

일과 성공, 인간관계의 고민,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아주 짧은 문장으로 제시한다. 일을 시작하기 위해 해야 할 마음가짐과 계획, 이를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인간관계에서의 요령이나 사람 다루는 기술, 그리고 성공을 만들 수 있는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능력과 그것을 만들어가는 법, 남들이 하지 않는 시도, 자신의 틀에서 벗어나는 법 등을 안내한다. 9500원.

■위기의 한국경제(김광수경제연구소/휴먼앤북스)

1부에서는 환율급등과 미국발 금융위기에 따른 한국경제의 위기를 진단하고 어떻게 돌파할 것인가에 대한 모색을 담았다. 2부에서는 미국 금융위기의 실체를 보다 정밀하고 속시원하게 분석했으며, 3부에서는 고유가시대의 경제정책에 대해 논하고 있다.
서브프라임 사태와 리먼브라더스 파산을 미리 예고했던 이 연구소는 한국경제가 살아나기 위해서는 부동산 투기 버블을 깨트려 부동산 고정비용을 낮추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1만3000원.

■경쟁전략 입문(글로벌 태스크포스/나무한그루)

글로벌 경영컨설팅사인 모니터 그룹의 창립자이며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학자 마이클 포터 교수의 기념비적 저서인 '경쟁전략'을 보다 쉽고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한 실전 가이드북. 경쟁전략은 어떻게 기업이 경쟁우위를 가지게 되는가에 관한 것으로, 산업구조 분석을 위한 5가지 경쟁요인(신류 진입자의 위협, 산업 내의 경쟁, 대체품의 위협, 구매자의 교섭력, 판매자의 교섭력)을 설명하고 근원적인 경쟁전략(원가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1만3000원.

■하인리히 법칙(김민주/토네이도)

우리를 위기에 빠뜨리는 큰 사건이나 사고는 사실 예전부터 수많은 징후와 경고를 보내왔다. 서브프라임 부실위기도 마찬가지로, 그 징후와 경고를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바람에 부동산 시장을 넘어 금융계 전반으로 부실이 확산되기에 이르렀다. 저자는 이처럼 작은 실수나 위험 징후가 큰 실패로 연결되는 메커니즘을 '하인리히 법칙'을 통해 설명한다. 애당초 산업재해 이론인 하인리히 법칙을 비즈니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저자는 새롭게 해석하고 있다. 1만2800원.

■마케팅 키워드 55(이서구/위즈덤하우스)

마케팅 지식이 생활의 상식이 된 듯하다.
마케팅이 기본적으로 소비자의 마음과 시장을 움직이는 전략이다 보니, 일상과 무관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케팅 용어들이 친숙하다고 해서 그것에 관해 잘알고 있는 건 아니다.
따라서 이 책은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을 모아 각각의 정의와 함께 적용 사례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보여준다. 1만3000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