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금융위기 일단 진정”..각국 후속조치 잇따라

유영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5 17:02

수정 2014.11.05 11:13



미국 정부의 ‘긴급경제안정화법(EESA)’이 14일(이하 현지시간) 2500억달러 규모의 금융기관 지분 매입계획 발표로 드디어 첫발을 내디뎠다. 법안 발효 12일 만이다. 유럽의 ‘은행 국유화’에 이은 또 하나의 고강도 대책으로 시장은 일단 진정세로 접어들었다. 여세를 몰아 글로벌 금융위기 국면을 반전시키려는 각국 정부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유럽은 지난 12일 유로존 15개국 긴급 정상회담에 이어 유럽연합(EU) 27개 전체 회원국 정상들이 15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이틀 일정으로 개최된 이번 회의는 비록 1년에 4차례 열리는 정례회의지만 금융위기와 관련된 긴급회의만큼이나 긴장감이 넘쳤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EU 정상들은 지난 12일 유로존 정상들이 합의한 ‘공동대응책’의 원칙에 대해 다시 한번 합의하며 개별 회원국들의 금융안정책과 규제 강화 방향, EU 차원의 금융시스템 개편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아일랜드 국민투표에서 부결된 리스본조약(유럽헌법조약 대체)에 대한 논의도 주요 의제로 다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과 EU의 금융위기 공조도 계속되고 있다. 미 연방제도이사회(FRB)와 유럽 각국 중앙은행이 무제한 달러 공급에 합의한 데 이어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18일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과 주제 마누엘 바로수 EU 집행위원장을 캠프데이비드로 초청, 구체적인 금융위기 대응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부시 대통령은 이미 영국과 독일, 이탈리아 정상과 공조책에 대한 의견을 조율한 바 있다.

지난 베이징 올림픽 이후 처음으로 전 세계 정상이 모이는 자리도 준비돼 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오는 24일과 25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제7회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는 세계 38개국 정상이 참석한다. 45개 회원국 중 38개국 정상이 참석하는 이번 ASEM 회의에서는 글로벌 금융위기 대처방안을 집중 논의한 후 의장 성명을 채택할 예정이다.

금융위기 해결을 위한 글로벌 공조 움직임에 발 맞춰 각국의 후속조치들도 잇따르고 있다.


케빈 러드 호주총리는 14일 밤 TV연설을 통해 정부의 104억호주달러(약 9조원) 규모의 경기부양책과 관련, “구제금융 투입에도 불구하고 경제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재정지출 규모를 더 확대할 수도 있다”며 “경기 회복을 위해 모든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브라질 일간지 폴랴 데 상파울루에 따르면 브라질 정부는 금융시장의 자금경색을 완화하기 위해 505억달러의 유동성을 공급하는 동시에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브라데스코와 우니방코, 방코도브라질 등의 지분 인수도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미 지급준비율을 인하해 금융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했던 인도 정부는 이번에는 ‘펀드 대량환매(런)’을 막기 위해 은행 소유의 국채를 담보로 최대 2000억루피(약 5조원)의 대출보증을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nanverni@fnnews.com 오미영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