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현대차 노조 집행부 총사퇴하나

이인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5 17:18

수정 2014.11.05 11:13



민주노총 금속노련 현대자동차 지부 집행부가 총사퇴할 것으로 알려져 노조 발족 뒤 최대 위기를 맞았다.

15일 현대차지부에 따르면 윤해모 지부장은 이날부터 이틀간 울산공장 문화회관에서 열리는 103차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노조 집행부 총사퇴 입장을 공식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 지부장은 지난 14일 밤 10시께 현 노조 집행부 기반인 현장노동조직 ‘민주노동자투쟁위원회’(이하 민투위) 총회에서 이 같은 입장을 정리했고 민투위 사퇴권고에 따라 이번 임시대의원대회 안건이 모두 마무리되는 16일 오전께 사퇴 여부에 대한 최종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집행부는 현재 사퇴 문제와 관련, 공식 입장은 내놓지 않고 있으나 올해 임금협상에 대한 현 집행부 책임론이 강하게 제기되면서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투위는 지난 10년간 주간연속 2교대제에 대해 임금삭감, 노동강도 강화, 고용불안 없는 ‘3무 원칙’을 주장해 왔으나 올해 임협에서 쟁취하지 못했고 임협 과정에서도 현장조직 일부 대의원들이 협상장을 봉쇄하는 등 실력행사에 집행부가 휘둘렸다는 ‘지도력 논란’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현 집행부 임기가 내년 9월 말까지로 1년도 남지 않은데다 당장 내년 1월부터 핵심 사업 중 하나인 주간연속 2교대제가 전주공장에서 시범실시되는 상황에서 지도부 총사퇴가 이뤄질 경우 무책임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예상된다.


지도부가 사퇴를 표명하면 내년 사업을 결정하기 위해 다음달 중순 열리는 금속노조 대의원대회 이후에나 공식 사퇴가 가능하게 되고 따라서 새 집행부를 뽑는 보궐선거는 일러야 올해 말이나 내년 1월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새 집행부가 들어서도 임기가 8∼9개월에 불과해 내년 노사협상을 비롯한 노조의 각종 현안을 처리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 파행적 노조운영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노조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 노조집행부가 사퇴하면 책임성 논란이 일 것”이라며 “내일까지 열리는 대의원대회에서 지도부 사퇴에 대한 반대 여론이 모아질 경우 현 집행부가 잔여 임기를 마무리하는 방향으로 갈 수도 있기 때문에 사퇴 결정은 대회가 끝나 봐야 확실히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울산=bsk730@fnnews.com 권병석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