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일반

교과부 “10월 말까지 국사교과서 수정안 마련할 것”

조윤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6 10:32

수정 2014.11.05 11:09

교육과학기술부가 최근 좌편향 논란이 일고 있는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수정안 마련을 본격화하기로 해 주목된다.

교과부 관계자는 16일 “국사편찬위원회로부터 교과서 수정과 관련한 보고서가 제출된 만큼 이를 토대로 교수, 학자 등 전문가들과 협의해 이달 말까지 교과서 수정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과부는 최근 근현대사 교과서에 대해 좌편향 논란이 높아지면서 각계 수정 요구가 잇따르자 국사편찬위원회에 수정 타당성에 대한 자문을 요청했고 이 의견을 토대로 교과서를 수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교과부는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제출한 보고서는 문제가 된 근현대사 교과서의 내용에 대한 분석이 아니라 교과서 수정 방향에 대한 총론 수준으로, 교과서 기출에 대한 ‘가이드라인’ 형식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보고서에는 어떤 경우에도 국가가 교과서 검인정 체제에 국가가 개입하는 것은 안되지만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교과서가 기술돼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교과부는 국사편찬위원회의 의견을 바탕으로 이달 말까지 교과서 수정 범위, 내용 등에 대한 수정안을 마련하고 한달 여간 집필진과의 의견 조율을 거쳐 11월 말 수정안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수정안이 확정되면 내년 3월 학기부터 바뀐 교과서 내용이 반영된다.

그러나 교과부의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역사학계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교과부는 수정안 마련 뒤 출판사와 집필자와 의견 조율 과정에서 수정요구가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검정 취소 조처까지 취할 수 있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어 교육계의 반발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역사학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스스로 만든 검정교과서 제도를 무시하고 있다”며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교과서 수정에 나설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같은 비판에 대해 교과부는 “교과서를 수정할 때마다 늘 해오던 절차이며 국가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내용에 대해 정부가 어느 정도 관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일축했다.

/yjjoe@fnnews.com조윤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