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EU,1조7천억유로 구제금융 승인

오미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6 17:25

수정 2014.11.05 11:07



미국발 금융위기가 전 세계로 확산되자 주요8개국(G8)·유럽연합(EU)·브릭스(BRICS)·입사(IBSA) 회원국 등 세계 각국이 금융위기에 대한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15일(현지시간) AP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지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EU 지도자들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정상회의에서 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1조7000억유로(3007조원)의 긴급 구제금융을 제공하는 계획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회원국들은 금융기관에 대한 보증과 긴급지원 차원에서 총 1조7000억유로를 공동으로 조성하게 된다.

또 G8 정상들은 금융위기에 대한 대처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특별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WSJ가 밝혔다.

G8 정상들은 성명을 통해 “G8 정상들의 회담에 주요 국가들이 공조하기를 기대한다”며 신흥시장 국가들의 동참도 촉구했다. 이에 따라 중국·인도 등도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인도·브라질·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입사(IBSA) 3개국이 글로벌 금융위기에 대한 공동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경제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이 참석하는 긴급회의를 소집했다고 캘커타뉴스 등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제3회 IBSA포럼에 참석 중인 3개국 정상들은 이날 금융위기에 따른 영향을 줄이고 확산을 막기 위해 공동으로 대응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하고 3개국 경제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이 긴급회동을 갖기로 했다.


만모한 싱 인도총리는 이 포럼에서 “금융위기로 인해 미국 및 EU가 심각한 경기침체에 빠질 경우 신흥개도국에도 큰 피해를 줄 것”이라며 “IBSA 3개국은 미국이나 G8 등과 함께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들 3개국은 현재 100억달러에 머물러 있는 3개국 간 통상 규모를 2010년까지 최소한 150억달러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 등 브릭스 국가들도 금융위기를 타개하는 방안으로 유동성을 확대하기 위해 지급준비율을 낮추기로 했다.

/nanverni@fnnews.com 오미영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