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KT 본사·남중수 사장 자택 압수수색

이두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6 21:14

수정 2014.11.05 11:05



검찰이 조영주 KTF 전 사장을 지난 9일 리베이트 24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한 데 이어 KT 본·지사와 남중수 사장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 통신업계 전반으로 수사가 확대될지 주목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윤갑근)는 16일 경기 성남의 KT 본사 재무실, 광화문 KT 서울지사 10층 사장실, 남 사장 자택 등에 수사관 40여명을 보내 회계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최근 KTF 조 전 사장의 납품 비리의혹 업체 관계자 수사 과정에서 남 사장에게도 로비성 자금 일부가 차명계좌를 통해 건네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수수금액을 수천만∼1억원대로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납품 리베이트 의혹과 직접 관련 있는 구매 부서 및 사장실 등 주요 임원실과 인사 부서도 압수수색해 중계기 등 납품과정에서의 상납뿐 아니라 KT 내부 인사 청탁 등까지 수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검찰 관계자는 “그동안 제기된 의혹과 관련, 수사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확보한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대로 남 사장을 소환, 제기된 각종 의혹들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다.

최근 목디스크 수술을 받고 퇴원한 남 사장은 2003년 1월부터 2년 동안 KTF 사장을 지냈으며 2005년 8월부터 현재까지 KT 사장을 맡고 있다.

한편 검찰이 KTF 수사 이후 1개월여가 지나 KT와 남 사장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 조 전 사장과 같이 가시적인 수사성과를 내는 데는 다소 어려움이 있지 않겠느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KTF의 경우 압수수색과 동시에 조 전 사장을 배임수재 및 횡령 등 혐의로 체포한 반면 이미 KT에 대한 수사가 예고된 상황에서 1개월여 시차를 두고 압수수색에 들어가 KT와 남 사장 입장에서는 충분히 대비할 시간이 있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검찰 수사 범위가 넓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해도 결국 남 사장 개인 혐의로 수사가 종결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그러나 이번 수사가 국내 대표적 대형 통신업계의 최고위 인사를 정조준한 만큼 통신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납품 비리 의혹이 어느 정도까지 밝혀질지, 이번 수사 성과로 앞으로 그런 관행이 완전히 사라질지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jjw@fnnewsj.com 정지우 홍석희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