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나라, ‘여야 정책위의장단 회담’ 제의

최진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7 11:47

수정 2014.11.05 11:04

한나라당은 17일 세계 금융위기의 여파로 인한 국내 경제위기 상황을 타계하기 위해 ‘여야 정책위의장단 회담’을 제의했다.

한나라당은 특히 실물 경제의 장기적인 침체를 우려해 정부여당의 경제 정책에 대한 야권의 협조와 초당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임태희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세계 금융위기에 한국의 생존전략을 짜는데 있어 여야할 것 없이 많은 조언과 협조를 부탁한다”면서 “야당과 정책위의장단 회의를 열어 이 문제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갖자”고 제안했다.

임 정책위의장은 “미국과 유럽의 금융위기가 정상화 되더라도 실물 분야의 장기적인 침체는 상당기간 침체는 불가피하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면서 “수출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우리 경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상대적으로 취약한 내수 부분을 확대해 수출 시장에서의 어려움을 안에서 이겨나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정책 수단을 강구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 “정부와 당에서 최대한도로 노력하겠지만 여야를 초월한 정치권 전체의 협력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미국과 유럽에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안정시키고 있지만 단기적으로 금융시장이 조금 안정되더라도 근본적인 안정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 “미국과 유럽의 금융위기가 정상화될 때까지 우리는 버텨내는 전략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임 정책위의장은 그러면서 “금융권의 외화유동성, 원화유동성 확보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면서 “모든 정책의 초점은 외화와 원화의 유동성을 원활한 수준으로 유지해주는 정책이 중요한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금융시장에 대한 심리 안정이 굉장히 중요하다”면서 “외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철수 사태가 국내에 전이될 것을 대비해 장기 주식투자 상품에 대한 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를 주자는 대책을 현재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정책위의장은 “키코(KIKO)를 중심으로 한 중소기업의 유동성, 미분양 건설경기에 따른 건설사의 동향, 조선업계의 자금 여건 등 그동안 강구한 대책들이 현장에서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지 현재 정부와 점검하고 있다”면서 “상황에 따라 어떤 조치들이 필요한지 추가 대책에 대해서도 점검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jschoi@fnnews.com최진성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