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IPTV 10월 상용화 물건너가나

이구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7 16:34

수정 2014.11.05 11:03



방송통신위원회가 설립 이후 최대 실적으로 내세웠던 인터넷TV(IPTV) 10월 상용화 약속이 불발로 그칠 공산이 커졌다. 방통위는 올해 안에는 어떻게든 상용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기대치를 낮추고 있다.

17일 현재 IPTV 사업자 가운데 상용서비스를 위한 요금계획을 방통위에 승인신청한 업체는 한 군데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통위 관계자는 “IPTV 요금계획 승인신청이 접수되면 기획재정부와 협의한 뒤 방통위 전체회의 의결까지 3주가량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지금까지 승인신청이 접수되지 않았으니 일단 10월 상용서비스는 물리적으로 어렵다고 본다”고 밝혔다.

IPTV 상용서비스 일정이 지연되는 것은 지상파방송사와 프로그램 공급협상이 진척을 거두지 못하기 때문이다. KT와 SK브로드밴드, LG데이콤 등 IPTV 업체들은 지상파방송사와 협상만 타결되면 바로 상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준비를 마치고 협상타결 소식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지상파방송사와 협상에 적극 나서고 있는 KT 한 관계자는 “최근 특정 방송사 1곳과 협상 진척이 속도를 내고 있었는데 검찰의 남중수 KT사장 수사가 다시 발목을 잡지나 않을지 걱정”이라며 “검찰 수사가 큰 걸림돌로 작용하지 않는다면 11월에는 상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수준은 될 것”이라고 말했다.

IPTV 활성화가 첫 걸음부터 걸림돌에 휘청거리면서 방통위도 속을 태우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방통위 설립 이후 업무 실적이라고 내세울 수 있는 유일한 사업이 ‘성공축포’를 쏘지 못하면서 방통위가 방송통신 산업 육성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

이 때문에 최시중 방통위원장은 최근 국정감사 답변을 통해 “10월 말까지 지상파방송사와 IPTV의 프로그램 공급협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그 때는 방통위가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정부 직접 개입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cafe9@fnnews.com 이구순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