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북항 재개발..연내착공 불가능

이인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19 15:58

수정 2014.11.05 11:01



개항 이래 부산 최대 역사로 꼽히는 북항 재개발사업이 사업주체인 부산항만공사(BPA)의 민자투자 사업시행 방식 미정으로 당초 계획한 연내 착공이 사실상 불가능해 사업 차질이 우려된다.

19일 BPA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BPA는 부산항 북항 재개발 사업화 전략용역 결과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한 대물변제안’이 최적안으로 제시됨에 따라 업계의 여론수렴 절차를 거쳐 적극 추진키로 방침을 세웠다.

부지조성 등 하부시설은 사업시행자인 BPA가, 상부시설은 민간이 한다는 당초 계획과 달리 부지 조성공사 대가를 조성된 토지로 대물변제, 민간참여 사업자가 해당 구간 상·하부시설을 동시에 맡는 방식이다.

그러나 BPA는 이 같은 대물변제사업 시행방식에 대한 업계 여론수렴 과정을 거치는 단계여서 분명한 시행방식을 확정짓지 못하고 있는 데다 방식 결정 뒤에도 최소 3∼5개월 이상 민간사업자 공모기간을 거쳐야 하는 점 등으로 미뤄 부산항 북항 재개발사업 연내 착공은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지적된다.

특히 부산항 북항 재개발에 따른 항운노조와의 임금 피해보상협상의 경우 민감한 문제라는 점 등을 들어 먼저 공사를 진행하면서 푼다는 입장으로, 아직 본격 협상에 나서지 않아 사업시행의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관련업계는 “대물변제사업 시행방식으로 진행되는 북항 재개발사업은 수익성 보장이 업체 참여 여부의 결정적 변수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며 “단기간 졸속으로 일부 업체 밀어주기식 사업자 선정 절차를 거치면 특혜시비로 더 큰 후유증을 낳을 것이 뻔하다”고 지적했다.


BPA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 폭넓은 여론수렴 절차를 거쳐 다음달 정부의 부산항 북항 재개발사업에 대한 실시계획 승인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사업시행 방식을 확정, 민간사업자 공모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의 일정을 감안하면 ‘연내 착공’에 시간이 촉박한 것이 사실이지만 일부 소규모 공사라도 착수될 수 있도록 기술적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부산=roh12340@fnnews.com 노주섭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