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동·서양인의 차이..언어·피부색 그리고 턱?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9.12.08 16:10

수정 2009.12.08 16:10

가십걸 패리스 힐튼, 귀족녀 기네스 팰트로, 섹시 아이콘 안젤리나 졸리의 공통점은 매력적인 턱 라인을 가진 유명 할리우드 스타라는 것이다. 하지만 동양의 관점으로 봤을 때 사뭇 의아해지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얼굴 윤곽이 전형적인 사각턱이기 때문이다.

동양의 시각에서 사각턱은 아무리 이목구비가 뛰어나다 하더라도 그다지 예뻐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억세고 강한 이미지를 만들어 첫인상을 손상 시켜 외모 콤플렉스로 자리 잡게 되기 쉽다. 허나 서양의 경우 각진 턱과 튀어나온 광대뼈, 뚜렷한 사각턱은 오히려 다양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큰 장점으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이는 미(美)에 대한 동서양 간의 기준 차이가 빚어낸 결과다.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작고 갸름한 얼굴을 예쁜 얼굴형의 기준으로 꼽는 것이 보통이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인형녀의 조건 1순위 역시 인형 같은 계란형과 작고 날렵한 턱모양이 일순위이다. 대표적 인형녀로는 걸그룹 카라의 K씨, 고양이형인 원조 V라인 H씨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들처럼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도 상당수 존재하는 편이다. 작고 날렵한 턱선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훨씬 동안으로 보이고 이목구비를 돋보이게 해 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과연 아름다운 턱 라인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더성형외과 안면윤곽센터 옥재진 원장은 “먼저 질기고 단단한 음식물의 섭취를 줄이거나 삼가야 한다. 사각턱은 선천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발달된 턱 근육으로 인해 발생, 돋보일 수 있기 때문”이라며 “한 쪽 턱을 과하게 사용한다거나 턱을 괴는 습관 역시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평소 잘못된 습관을 교정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미 정도가 심한 경우라면 보다 근본적인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이에 전문가들은 4-Way 사각턱 축소술을 이용한다면 보다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사각턱을 개선할 수 있다고 말한다.

■갸름한 턱 라인, 4-Way 사각턱 축소술로 Making!

4-Way 사각턱 축소술은 기존의 수술과 달리 사각이 된 원인을 뿌리째 뽑는 방법이다. 넙대대한 턱을 갸름하게 잘라주고 정면에서 보이는 부피를 줄여주는 비절개 방식으로써 영구적으로 교근을 축소, 턱 근육을 작게 해 주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얼굴에 있는 지방을 빼내어 보다 갸름하게 보이는 효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옥 원장은 “4-Way 사각턱 축소술의 경우 기존 사각턱 수술의 한계를 극복하여 최대한 얼굴이 갸름해 지도록 연출하고 있다”며 “시술 후 턱 모양이 몰라보게 달라지기 때문에 환자들의 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라고 전한다.

‘기본’과 ‘바탕’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요즘, 완벽한 ‘미(美)’를 완성하는데 얼굴형만큼 중요한 것은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만약, 각진 얼굴 윤곽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4-Way 사각턱 축소술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하겠다.

/과학기술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