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당·정·청, 삼각편대 세종시 등 현안 조율한다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01 15:21

수정 2010.02.01 15:17

한나라당·정부·청와대가 이달 말 세종시 수정법안 제출을 앞두고 우호적인 여론 형성을 위한 홍보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여권은 특히 수도권과 비수도권간 민심의 교환이 이뤄질 설 연휴를 통해 수정안의 당위성과 명품 세종시 조성계획을 널리 홍보할 계획이다.

당정청은 이를 위해 오는 3일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회의를 갖고 세종시 조율을 비롯한 2월 임시국회 대응방안 등을 폭넓게 협의키로 했다.

앞서 한나라당이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키로 한 ‘서민안정·지역발전·미래지향’ 등 3대 분야, 10대 과제, 114개 중점처리 법안을 놓고서도 긴밀한 협의를 벌이기로 했다.

이날 정운찬 국무총리와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 정정길 대통령실장 등 기존의 8인 수뇌부에다 당 최고위원단과 정조위원장단까지 대거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앞으로 한 달이 사실상 수정법안의 향배를 가늠할 중요한 고비인 데다 여권의 각개전투식 홍보전으로는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려운 만큼 당정청 ‘삼각편대’가 일사분란하게 여론전을 수행하기 위해서다.


정부는 수정법안 처리 시한을 내부적으로 4월 임시국회로 설정한 만큼 진정성을 갖고 충청권과 수도권 지역 등을 설득하면 충분히 우호적 분위기로의 반전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정 총리는 1일 공관에서 세종시 민관합동위원회를 열고 수정안 입법화 일정을 일일이 점검하면서 홍보전략을 논의했다.

한나라당도 소속 의원 모두가 설 연휴를 맞아 각 지역구를 방문, 수정안의 긍정적 효과를 강조하는 한편 불가피한 원안 수정의 배경을 설명하면서 바닥 민심 설득에 주력할 방침이다.

당 지도부는 혁신 및 기업도시 형평성 논란에 대해서도 기존 계획대로 차분히 잘 진행될 것임을 강조해 ‘불신’을 깨끗이 털어낼 계획이다.

청와대 역시 세종시 여론 흐름을 면밀히 주시하는 한편 야권의 반대를 위한 반대에는 단호하게 논리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3일 예정된 당정청 회동과 관련, “임시 국회가 진행되고, 향후 이 과정에서 다뤄야할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라며 “세종시가 현안으로 논의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2월 임시국회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제기될 것이다”며 “정부가 책임 있고 당당한 모습을 통해서 국민을 납득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설명할지 철저하게 준비하도록 하라”면서 “국가 백년대계를 위한 것들이 정치적 논쟁으로 머물러서는 안 된다.
의구심을 갖고 있는 국민이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haeneni@fnnews.com전용기 정인홍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