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美, 재건 채권 발행 정례화 추진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01 15:43

수정 2010.02.01 15:43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경기부양을 위해 한시적으로 설정된 재건채권(Build America Bond) 발행 프로그램을 정례화하고 채권발행 대상 사업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블룸버그통신은 1일 재무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오바마 대통령이 2011년 회계년도 예산안을 발표하면서 이 같은 방안을 의회에 요청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재건채권 프로그램은 경기부양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해 2월 도입됐으며 주정부나 지방정부가 인프라 사업 등을 위해 채권 발행시 연방 정부가 이자비용의 35%를 되돌려주는 것을 골자로 한다.

올해 12월31일 만료될 예정이었던 재건채권 프로그램은 지방 재정 사정이 아직 좋지 않은데다 채권 발행이 경기부양과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준 것으로 판단돼 연장안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티머시 가이트너 미 재무장관은 “재건채권 발행을 통해 저비용으로 자금을 조달하게 된 지방 정부들이 인프라 사업을 통해 자리를 창출했다”며 재건채권 프로그램이 재정에 심각한 타격을 입은 지방 정부에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그는 “재건채권 발행을 영구화하고 확대해 미국의 장기 경제 성장을 위해 비용효율적인 방법으로 투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같은 방안은 천문학적인 규모의 미 재정적자 문제를 더욱 심화시킬 것으로 예상돼 의회 통과에 난항이 우려된다고 통신은 지적했다.

현재까지 발행된 재건채권 규모는 715억달러이며 올해 발행물량은 15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은 재건채권 발행에 따라 오는 2013년 회계년도까지 미 세입자들이 125억달러의 비용 부담을 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sjmary@fnnews.com서혜진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