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 11시엠바고 정부 IT중기에 올 740억원 지원

지식경제부는 IT분야 중소기업의 창업촉진 및 IT산업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해 올 한해 IT중소기업 기술개발에 74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대상은 예비창업자를 포함한 IT분야 중소기업이며 IT융합기술, 신성장동력 분야 등 미래 유망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과제당 1억5000만원에서 최대 20억원까지 지원한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지원효과를 높이기위해 IT중소기업의 성장단계에 맞춰 초기R&D, 성장R&D , 응용기술개발 등 세가지로 나눠 맞춤형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지원 사업은 크게 출연사업인 ‘정보통신성장기술개발사업’과 융자사업인 ‘정보통신응용기술개발사업’으로 나눠 추진된다.

정보통신성장기술개발사업에 투입되는 지원금은 총240억원으로 모두 출연 형식을 통해 지원된다. 이 중 초기R&D는 개인(예비창업자)을 대상으로 IT 모든 분야에서 보유한 특허, 아이디어 등 우수기술을 상품화하는데 필요한 개발자금을 과제당 1억5000만원까지 지원한다. 또 성장R&D는 IT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조선 건설 로봇 등 10대 IT융합 분야와 IT유망기술 분야에 대해 과제당 최대 5억원까지 지원한다. 특히 수요자 중심의 융합기술 개발을 위해 해당 융합분야 수요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경우 우대한다. 지원은 총 연구개발비의 75%내에서 이뤄지며 과제 종료 후 향후 5년간 정부출연금의 20%를 기술료로 납부해야 한다. 접수는 오는 3월5일부터 15일까지이며 신청과제는 평가위원회에서 평가기준에 따라 단계 평가를 거쳐 지원대상을 확정된다.

정보통신응용기술개발사업은 IT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자금난 해소와 IT전문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과제당 최대 20억원까지 융자 지원되며 총 500억원이 투입된다. 지원자격은 대기업을 포함한 IT기업이 대상이며 지원분야는 소프트웨어(SW), 디지털콘텐츠, 컴퓨터 및 주변기기, 정보통신서비스, 정보보호, 반도체 등 정보통신 관련기술 개발 및 IT기반 융합기술 개발이다. 연구개발비의 80% 범위내에서 지원되며 대기업의 경우 50%로 한정된다.
융자기간은 5년이내다. 신청서 접수는 오는 8일부터 자금이 소진될때까지다. 자세한 내용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홈페이지(www.nipa.kr)을 참조하면 된다. /kwkim@fnnews.com김관웅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