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대정부질문 시작.. 여야 대격돌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03 17:33

수정 2010.02.03 17:33

4일부터 시작되는 대정부질문을 계기로 세종시 수정안 등 국정 현안을 놓고 여야간 강경대치가 심화될 전망이다.

한나라당은 친이계와 친박계 의원들이 각자 나서 세종시 수정안의 당위성과 부당성을 각각 설파할 예정이고 민주당 등 야권은 수정안의 비효율성과 현 정부 중간심판론을 집중 부각시킨다는 전략이다.

한나라당은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기 도래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의 국격 상향 등 미래 비전을 강조하는 한편 야권의 근거없는 정치공세는 단호하게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세종시를 둘러싼 당 내홍의 격화와 일자리 국회를 선언한 당 지도부의 2월 임시국회 대응 전선에 이상기류가 생기지 않도록 양측간 과도한 논쟁을 자제할 것과 정부의 고용 창출 방안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 등 민생살리기에 주력할 것임을 천명할 예정이다.

또 최근 북측의 해상 도발과 관련한 정부 차원의 대응책 마련과 한반도 비핵화 및 북한의 6자회담 복귀 등을 고리로 한 남북정상회담 개최 효과 등에 대해서도 적극 설명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민주당은 이번 대정부 질문을 통해 여권의 일방적인 세종시 수정안 강행과 사실상 대운하 전초전 성격인 4대강 사업의 비효율성을 강조한다는 복안이다.


남북관계 악화, 실업자 증가 등 정부정책의 총체적 난맥상을 집중 공격하면서 오는 6월 지방선거의 화두를 ‘정권 심판론’으로 설정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이를 위해 각 대정부 질문 분야에 전문적 식견과 논리를 두루 갖춘 ‘맞춤형’ 소속 의원을 전진 배치, 정부 실정을 적극 공략키로 했다.

한편 여야 모두로부터 집중포화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정운찬 국무총리는 대정부질문에 대비해 틈틈이 각종 자료와 보고서를 탐독하며 꼼꼼히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대 화두인 세종시 문제에 대해 원안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제시하고 수정안이야말로 명품 세종시를 만들기 위한 대안임을 강조하며 정치권 설득에 심혈을 기울이기로 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