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가스료 3월,전기료 내년 1월부터 ‘원가 연동’

노정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03 17:42

수정 2010.02.03 17:42

이명박 정부의 핵심 국가비전인 '저탄소 녹색성장'을 생활 속에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종합 실천계획'이 나왔다. 그동안 구호에 그친 녹색성장에 대해 국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책을 펼쳐 이명박 정부 3년차를 맞는 올해에 실질적인 성과를 내겠다는 것이다.

이에 정부는 에너지 가격을 원가에 연동시키는 것은 물론 생활 속에서 에너지를 절감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녹색건축물과 녹색교통을 확산해 나가기로 했다. 더불어 나부터(Me First) 등 범국민적 녹색성장 실천운동도 지속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이명박 대통령도 3일 청와대에서 열린 녹색성장위원회의 '2010년 녹색성장 추진계획' 발표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를 돌아보면 녹색성장이란 것이 생활화가 안 되어 있다"면서 "세계에 내놓고 얘기하기 미안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가스 3월, 전기 1월 원가연동

에너지 사용절감을 위해 에너지 가격을 원가에 연동시키는 방안이 본격 추진돼 가스요금은 오는 3월부터, 전기요금은 내년 1월부터 원가주의 요금체계가 실시된다.
그동안 정부는 에너지 절약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가장 큰 원인으로 에너지 가격이 다른 나라보다 싸다는 점을 지적해 왔다.

정부는 이미 지난해 말 가스 및 전기료를 원가에 연동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고 이날 그 구체적인 시행 시기가 나온 것이다. 정부가 논란이 많은 원가주의 요금체계를 구체적인 시기까지 못 박아 시행키로 한 것은 국민에게 '충격 요법'을 써서라도 녹색성장 생활화의 핵심인 에너지 절약을 추진하겠다는 표현으로 해석된다.

이 대통령도 녹색성장과 관련, "기업이 해야 할 일, 정부가 해야 할 일이 있지만 국민이 생활에서 해야 할 일도 있다"면서 "에너지 절약이 탄소배출을 줄이는 것과 일치하는 만큼 국민도 생활화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7대 실천과제 10대 기술 선정

녹색성장위는 녹색성장의 실질적 성과 창출을 위해 '녹색성장 7대 실천과제'를 선정했다.

7대 실천과제는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실행방안 마련 △10대 핵심 녹색기술의 성장동력화 및 우수 녹색기술 창업 촉진 △주력산업의 에너지효율개선 등 녹색화 본격 추진 △녹색건축물·교통 확대와 녹색금융 활성화 △에너지 가격 합리화 및 세제의 친환경적 개편 △에너지 절약,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등 '나부터(Me First)'녹색생활 정착 △녹색성장 국제협력 확산 등이다.

정부는 이 가운데 녹색기술의 조기 상용화와 녹색 산업화를 위해 10대 핵심 녹색기술과 6대 뿌리 산업을 선정, 집중 지원키로 했다.

정부의 연구개발(R&D) 지원이 진행될 10대 핵심 녹색기술로는 △차세대 2차전지 △발광다이오드(LED) △그린PC △고효율 태양전지 △그린카 △지능형 전력망 △개량형 경수로 △연료전지 △탄소포집 △고도 수처리 등이 선정됐다. 또 녹색화 전략이 추진될 6대 뿌리 산업으로는 △주조 △금형 △용접·접합 △열처리 △표면처리 △소성가공 등이 꼽혔다.

■지역단위 녹색실천 추진

중앙이 아닌 지역 단위에서도 녹색성장이 본격 추진된다.

정부는 지역단위 녹색성장 실천 확산을 위해 △도시교통 △건축물 △지역공간 △일자리 창출 △녹색생활 등 5대 분야에서 녹색성장 정책을 마련했다.

우선 자동차세 과세기준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처럼 배기량(㏄)에서 연비 또는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으로 전환한다. 그동안은 에너지 효율이 아니라 자동차의 크기에 따라 세금을 부가해 왔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말까지 자동차세제 개편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되고 있는 승용차 요일제(서울·대구·경기)도 전국적으로 확대된다. 승용차 요일제는 서울 35.1%(약 84만대), 대구 6.3%(약 2만5000대), 경기 3.8%(6만대) 등 총 92만5000대가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시민 참여자에게는 자동차세를 5% 감면해주기로 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하이브리드차 취득·등록세 감면액의 20%를 교통부과세 수요산정기준에 반영하고 오는 2012년까지 압축천연가스(CNG)·액화천연가스(LNG)버스 등 저공해차량 2만8000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의 폐자원과 바이오메스 등을 이용한 가스 생산, 열 공급 등으로 에너지 자립도를 40%까지 높이는 도농복합형 저탄소 녹색마을을 시범조성하고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마을 300개소를 2012년까지 육성하기로 했다.

/noja@fnnews.com 노정용 전용기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