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저소득층 자활상품 판로 열린다

최진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04 17:19

수정 2010.02.04 17:16

저소득 취약계층이 만든 자활생산품의 유통활성화를 위한 온오프라인 체계가 마련된다.

보건복지가족부는 4일 저소득층이 안정적으로 자립에 성공할 수 있도록 내부거래망 구축, 품질개선, 홍보 및 판로개척 지원 등 자활상품의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한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자활생산품은 저소득 취약계층이 복지부의 자활사업을 통해 제조기술을 배워 스스로 만들어 낸 상품으로, 떡과 한과, 천연염색제품, 전통공예품 등 1000여종의 상품이 생산되고 있다.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은 전국 242개 자활센터를 통해 가사, 간병 등 서비스업이나 제빵 등 생산기술 등을 배운 뒤 자활근로사업단 또는 자활공동체를 꾸릴 수 있다. 전국적으로 자활근로사업단은 2749개(평균 15명), 자활공동체는 1046개(평균 6명)가 운영중이다.

자활생산품은 그러나 영세한 사업규모와 낮은 인지도, 마케팅 미흡 등으로 유통 및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품질 좋은 상품을 만들어도 사업을 유지하지 못해 폐업하고 다시 자활근로사업단으로 들어오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복지부는 이에 따라 올해 1억5000만원의 예산을 확보, 전국 자활상품을 서로 소비할 수 있도록 내부거래망을 개설(5월)하고 포장사업단, 물류사업단 등 유통사업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또 우수한 상품에 대해서는 품질인증과 품질컨설팅, 표준매뉴얼 제작 등을 지원해 장기적으로 품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마련하고 추가 예산 확보로 대형마트 입점 지원, 온오프라인 거래망 구축 등 판로 개척도 강화할 예정이다.

복지부 류양지 자립지원과장은 “올해는 온오프라인에서 기본적인 시설 등을 갖추는 시범사업으로 1억5000억원의 예산이 지원된다”면서 “이를 기반으로 자활상품의 유통활성화가 본격 전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재희 복지부 장관은 자활생산품으로 기획된 설선물세트 ‘해밀장터, 설날 선물특선’ 홍보에 나서는 한편 쿠키선물세트를 판매하는 부천 소사지역의 자활공동체 ‘빵과 사람들’을 방문했다.

/jschoi@fnnews.com최진성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