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정부 “北 6자회담 복귀 前이라도 남북 정상회담 열 수 있어”

최진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04 17:29

수정 2010.02.04 17:29

“남북 정상회담이든, 북핵 6자회담이든 한반도 비핵화 조성에 도움이 되면 어떤 회담이든 먼저 개최할 수 있다.”(정부 고위 관계자)

정부는 4일 커트 캠벨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의 방한을 계기로 증폭된 ‘남북 정상회담과 북핵 6자회담 간 선후관계’ 논란에 대해 “남북 정상회담과 6자회담을 직접 연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선후관계로 볼 사안은 아니다”고 공식 발표했다.

앞서 캠벨 차관보는 전날 “남북 정상회담에 대한 한국의 노력을 지지한다”면서도 “그러나 분명한 것은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하는 것이 바로 다음에 와야 하는 필수적인 조치”라고 말해 ‘선 6자회담, 후 남북정상회담’이 추진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낳게 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한·미가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한을 6자회담에 복귀시키고 나아가 한반도 비핵화의 진전을 이끌어 내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는 주장도 제기돼 혼선을 빚었다.

이와 관련, 외교통상부 김영선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북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면 그것이 6자회담 진전에 기여할 수 있고, 반대로 북한이 6자회담에 조속히 복귀해 비핵화 논의가 진전된다면 그것이 남북정상회담을 진전시키는 데 좋은 여건을 조성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방점은 ‘북핵 문제 해결’에 두되 두 회담을 선후관계로 풀어야 할 문제가 아니라는 얘기다.
김 대변인은 특히 ‘선 남북정상회담, 후 6자회담’ 추진설에 대해선 “사실과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한·미 간 공감대는 어느 정도 형성됐다는 분석이다.

캠벨 차관보는 이날 현인택 통일부 장관을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한·미는 남북정상회담과 6자회담을 함께 추구하는 데 대해 의견일치를 보고 있다”면서 “의견일치를 본 것의 핵심은 향후 남북정상회담 및 6자회담 틀과 관련된 모든 면에서 양국이 반드시 조율을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때마침 청와대 김태효 전략기획비서관이 이날부터 2박3일 일정으로 미국 워싱턴을 전격 방문한 것도 이 같은 흐름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한편 정부는 북한이 오는 8일 개성에서 열릴 금강산·개성 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회담에 관광사업에 전권을 가진 대표들이 나갈 것이라고 통보한 데 대해 “일단 북한이 보내오는 대표단 명단을 보고 향후 방침을 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서 실무회담에 관광객 신변안전보장 문제를 논의할 수 있는 책임 있는 북측 당국자가 회담 대표단에 포함돼야 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jschoi@fnnews.com 최진성기자

■사진설명=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오른쪽)이 4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통상부 접견실에서 커트 캠벨 미국 국무부 동아·태차관보를 접견, 악수하고 있다.사진=김범석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