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민본21 “대통령, 세종시혼란 조속해결해야”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05 17:15

수정 2010.02.05 17:13

한나라당 개혁성향 초선의원 모임인 ‘민본21’은 5일 세종시 수정안 논란과 관련, 대통령이 조속한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당내 논의의 활성화를 통해 내부 갈등을 수습하는 등 조속한 공론화를 통한 해법 제시에 당 지도부가 나서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모임 공동간사인 권영진·황영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세종시 논란 해법으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및 조속한 문제해결 △당지도부의 의원연찬회 소집을 통한 논의 △선 당론정리-후 수정안 발의 △설 이후 열린토론회 개최 등을 제시했다.

이들은 “대통령의 고뇌와 진정성을 이해하지만 이명박 정부가 세종시 수정에 모든 국력을 소모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대통령은 세종시 수정안 제출로 야기된 국정혼란에 대해 다시 한번 진솔한 대국민 사과를 하고, 이제라도 조속한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를 위해 민본21은 이명박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표를 비롯한 당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야당과의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본21은 당 지도부를 향해 “지도부의 문제해결 능력이 너무 미흡했다”고 비판한 뒤 “지도부는 세종시 해법을 찾기 위해 당내 논의를 더 회피하지 말고, 의원연찬회 개최 등 다각도의 노력을 책임있게 전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당소속 의원은 국정혼선을 조속히 매듭짓기 위해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세종시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편견없는 토론에 즉각 나서야 하고, 양심에 근거한 자세로 열린 토론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세종시 수정법안의 국회 제출시기는 당의 입장이 정리된 이후로 연기해야 한다”며 늦어도 3월 중순까지는 당론을 정리하고, 정부는 당론을 반영한 수정안을 국회에 제출해야 한다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민본21은 “세종시 논란은 모든 사회적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었고 정부와 여당내 혼선과 내분, 국론분열과 국정혼란을 야기했다”며 “당의 무기력, 무책임, 무능함에서 벗어나 계파적 이해를 넘어서는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haeneni@fnnews.com정인홍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