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시, 지역 건설산업 ‘고사’ 막는다

노주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06 09:00

수정 2010.02.05 17:18

【부산=노주섭기자】부산시는 지역 건설업체의 경쟁력 제고 및 수주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건설산업 활성화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공공건설사업 조기 발주 ▲공공사업 및 민간사업에 대한 지역업체 단계별 참여 확대 ▲지역건설업체 수주지원 및 경쟁력 강화 ▲지역 건설시장의 공정거래질서 확립 ▲시책 추진 평가 우수기관(업체) 포상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공공건설사업 조기발주 추진을 위해 올해 조기집행 대상액 7조3267억원의 60% 수준인 4조3952억원을 상반기에 모두 집행하기로 했다.

특히 공공사업 때 지역업체 단계별 참여확대를 위해 계획·예산편성·설계(용역)단계부터 시공의 효율성 등을 고려, 지역 건설업체 참여를 의무화할 수 있도록 분할발주를 적극 검토키로 했다.


또 229억원 이상 발주 때 국제입찰 적용을 받지 않는 부산도시공사에 위탁하는 방안, 2억원 이상 100억원 미만 공사에 대해 종합·전문건설업체(3∼5개)가 공동수급체를 구성, 입찰·계약·시공하는 주계약자 공동도급제도를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발주·계약·착공단계에서는 공사금액 50억원 이상 공사 추진 때 하도급, 지역자재(인력포함) 70%이상, 건설장비 90%이상 지역업체 참여 등의 내용으로 시공사와 발주기관간 약정 체결을 추진하고 상생협의체 구성을 통한 원·하도급업체 행정지원, 시공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 해소, 기술·재무지원 창구, 지역하도급 향상 논의 등의 역할을 수행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올해 지역 중소건설업체에 불합리한 건설관련 법령 개정과 수주율 제고, 하도급 확대를 위해 가능한 모든 시책을 총력 추진해 지역건설산업 활성화에 최대한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roh12340@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