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李대통령 “지역별 특성에 맞게 균형발전해야”

최진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05 17:36

수정 2010.02.05 17:36

이명박 대통령은 5일 “대한민국을 지역별로 똑같이 나누는 균형이 아니라 차별된 지역에 맞는 특성화된 발전을 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안산 경기테크노파크에서 열린 경기도 업무보고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같이 말한 뒤 “우리가 10개를 나누기만 하면 아무리 나눠도 10개지만 창조적으로 10개를 20개, 30개로 만들어 일하면 국력을 키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5+2 광역경제권 활성화 전략’을 언급하며 “(정부는) 호남, 영남, 충청, 강원, 제주 등 각 지역의 특화된 발전을 위한 일을 하고 있다”면서 “경기도와 전남의 이해가 상충되는 게 아니라 각자가 상호 보완, 특화 발전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지역별 특성에 맞는 발전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한 원론적 수준의 발언이지만 최근 ‘세종시 수정안’을 계기로 정치권에서 제기된 ‘지역 간 차별·역차별 논란’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이어 “올해도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 모두 일자리를 지키고 창출하는 일에 전념해야 한다”면서 “일자리를 지키고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복지고 가장 좋은 서민정책”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자리는 기업이며 정부와 모든 시·도는 기업이 잘되게 하고 일자리창출 지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이 밖에 국가부도에 몰린 그리스, 스페인 등 유럽 국가를 언급하며 “그 나라가 잘못되면 유럽과 아시아, 한국에 (영향이) 미치고 미국 경제가 어려워지면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며 부작용도 줄 수 있다”면서 “어느 한 나라의 위기가 모두에게 파급되는 만큼 국제협력과 공조가 얼마나 잘되느냐는 국내 문제와 직결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업무보고 직후 ‘일자리창출을 위한 환황해권 서해안 발전전략’을 주제로 한 토론에 참석한 뒤 인근 한양대 창업보육센터로 이동, 청년 벤처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한편 김문수 경기지사는 이날 업무보고에서 일자리 창출, 재정 조기집행, 기업 기(氣) 살리기, 한강 살리기, 친서민 무한돌봄정책 등 각종 정책을 보고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현안에 정부가 적극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jschoi@fnnews.com 최진성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