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해임 압력 도전받는 정운찬 총리

최경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05 17:47

수정 2010.02.05 17:47

국회 본회의에 출석한 정운찬 국무총리가 기존 정치권을 싸잡아 폄하하면서 야당은 물론 한나라당 내 친박(친 박근혜)계로부터도 해임압력을 받고 있다.

민주당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총리 해임건의안이 국회에 제출될 경우 가결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당과 여당, 여당과 총리가 설전하는 모습을 보며 (국민은) 세종시 수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전혀 없음을 이미 확인했을 것”이라며 “더 이상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지 말고 설 이전에 포기선언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정 총리는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충청권의 반대여론을 정치인들이 왜곡했기 때문이라고 평가한데 이어 “자기 정치집단의 보스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국회의원의 의견이) 달라지는 것 같아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사실상 박근혜 전 대표를 겨냥했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민주주의와 정당정치에 대한 몰이해에서 비롯된 발언으로 폄하하면서도 정치적 노림수가 있다는 시각도 제기되고 있다.

정치 신인인 정 총리가 기존 정치권과 차별화를 통해 세종시 수정안의 대의명분을 확보하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정 총리가 어제 결정적 실수를 했다”며 “설득하고 호소해도 부족한데 박 전 대표를 공격해 더 이상 국회에서 이 문제를 표결처리할 수 없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 사퇴를 정식으로 요구하고 “적절한 시점에 총리 해임건의안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은 국회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이면 발의할 수 있으며 재적의원 과반수가 찬성하면 통과된다.

현재 의석구도라면 민주당과 자유선진당만 합의해도 해임건의안을 제출할 수 있다. 또 한나라당 친박계(50∼60석) 중 절반 정도만 찬성표를 던져도 총리해임안은 가결될 수 있다.

세종시 수정안 처리와 별개로 해임안 처리 여부에 따라 세종시의 운명이 결정될 수 있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야권은 총리해임안 발의 시점을 언제로 할지 고심 중이다.

민주당 핵심 당직자는 해임안 제출 시점과 관련, “아직까지 법안이 제출되지 않아 언제라고 말하기 어렵지만 적절한 시점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친박계에선 내부적으로 총리 해임건의안 찬반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는 모습이나 야권과 연대가능성은 열어 두고 있다.


한 친박계 의원은 “정 총리는 총리로서 적합하지 않은 사람이다. 오로지 세종시에만 매달려서 다른 현안은 돌보지 않은 채 사실을 호도하는 것은 국정운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도 “총리 해임안 결의에 대해선 제출된 뒤 그때 가봐야 한다”고 말했다.


친박계의 대변인격인 이정현 의원은 친박계의 해임안 찬성 가능성에 대해 “논의되거나 검토된 바 없다”면서도 “정 총리가 최근 입법부를 비하한 발언에 분노하는 의원들이 많은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khchoi@fnnews.com최경환 김학재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