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세종시 정면대결로 치닫는 정치권

최경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07 16:04

수정 2010.02.07 15:57

한나라당 내에 조기 당론 채택 목소리가 높아지고 야당의 총리 해임건의안 제출이 가시화되면서 세종시 문제가 정면대결로 치닫고 있다.

7일 여권에 따르면 한나라당내 친이(친이명박)계 내에서는 세종시 문제에 대해 늦어도 다음달까지 당론을 결정하자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국회 대정부질문을 통해 친박계가 정운찬 국무총리를 강하게 몰아치고 정 총리도 강성발언으로 친박계를 정조준하고 있는 상황에서 속도조절론이 무의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정몽준 대표가 본회이 대표연설을 통해 ‘박근혜 때리기’에 나선 것도 정면돌파 쪽으로 가닥을 잡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박근혜 전 대표와 친박 설득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에서 여론을 지렛대 삼아 우회 압박하겠다는 전략이다. 물론 여기에는 차기 주자인 박근혜, 정몽준, 정운찬 세 사람 간의 파워게임 성격도 없지 않다.


친이계는 일단 수정안의 당론채택 여부를 떠나 토론을 통한 조기당론 결정이라는 절차에 대해선 공감대를 얻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중도소장파 의원모임인 ‘통합과 실용’이 오는 10일 당소속 의원들이 참여하는 세종시토론회를 열고, 개혁성향 초선의원 모임인 ‘민본21’이 설연휴 이후 토론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친이계는 토론회에 중량감 있는 중도성향 의원은 물론 친박 중진들도 참여시켜 당내 공론화의 분위기를 띄워 간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해야 세종시 당론을 모으기 위한 의원연찬회 또는 의원총회 소집 요구가 성숙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빠르면 이달 중, 늦어도 3월까지는 당론을 채택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야당의 정운찬 국무총리 해임건의안 추진에 친박계 일각에서 동조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에 대해선 단호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기류가 지배적이다. 총리 해임건의안 추진에 동조하는 것은 여당의 역할을 포기하고 야당을 하겠다는 뜻 아니냐는 것이다.

다만 친이계는 수정안 당론채택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선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여권 내부에서 파국을 피하기 위한 다양한 절충안도 흘러 나오고 있다.


수정안에 대한 강제당론 채택 대신 자유투표, 국민투표, 본회의 전원위원회 개최 등이 그것이다. 세종시 수정안의 좌절을 대비한 일종의 ‘출구전략’인 셈이다.


여권 관계자는 “일단 수정안에 대한 당론 채택을 시도해보고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의총 및 본회의 자유투표나 국민투표도 검토해 볼 수 있는 것 아니냐”면서 “그 경우 수정안에 찬성하는 쪽이든 반대하는 쪽이든 결과에 승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khchoi@fnnews.com최경환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