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금호 법정관리로 가나

윤경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07 21:34

수정 2010.02.07 21:34

민유성 산은금융지주 회장 겸 산업은행장이 "금호아시아나그룹 오너 일가가 7일까지 채권단에 보유 계열사 주식의 처분 위임권을 넘기지 않았다"며 "금호석유화학의 자율협약과 그룹 경영권 보장 등을 철회하겠다"고 밝혀 구조조정 작업이 새 국면을 맞고 있다.

이에 대해 금호그룹 측은 당초 약속된 날짜를 지키지는 못했지만 설 이전엔 대주주 사재출연 등에 관해 입장을 제출할 것으로 예측된다.

7일 금융계에 따르면 민 회장이 지난 6일 출입기자 초청 신년 산행에서 "금호그룹 오너 일가가 상당한 모럴해저드(도덕적해이)로 부실 경영에 대한 대주주 책임을 이행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최후통첩을 보냄에 따라 금호그룹 구조조정이 올 스톱되고 최악의 경우 법정관리까지 우려되고 있다.

민 행장은 또 "금호그룹 오너 일가의 책임 이행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8일 채권단회의를 열어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강력한 조치를 진행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에 대한 신규 자금 지원(3800억원)도 늦어지면서 설 연휴를 앞두고 협력업체들의 자금난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채권단과 대우건설 재무적 투자자(FI)들 간 경영정상화 계획에 대한 합의 여부도 안갯속이다.


이 같은 채권단의 압박에 금호그룹 측은 이번주 초에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핵심사안인 그룹 경영권 보장, 신규 자금지원 등도 철회하겠다고 채권단이 엄포를 놓은 상황에서 금호 오너일가 측은 달리 내놓을 카드도 없는 상황이다.
결국 금호그룹 측은 '보유 계열사 주식 처분 위임권을 넘기라'는 채권단 요구를 수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blue73@fnnews.com 윤경현 정상균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