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李대통령 “독일 통일과정 한국에도 도움될 것”

전용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08 11:11

수정 2010.02.08 11:08

이명박 대통령은 8일 청와대에서 호르스트 쾰러 독일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두 말할 것 없이 외교적으로 아주 깊고 오랜 역사를 갖고 있고, 여러 면에서 협력하는 관계를 이어왔다”면서 “양국은 경제뿐 아니라 문화 등 여러 분야 협력해 오고 있고, 국제 글로벌 아젠다에서도 서로 협력을 해 오고 있는 관계”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쾰러 대통령은 “현안에 대한 의견교환뿐 아니라 미래에 대한 해법도 찾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화답했다.

이 대통령은 또 “쾰러 대통령께서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를 역임해서 오늘날 세계적 금융위기 이후의 현상과 요즘 그리스 등 유럽의 금융위기에 대해 깊은 지식과 좋은 해법을 갖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여기에 대해 깊은 이야기를 나눴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특히 “남북한 분단 상황에서 독일의 통일 과정이 대한민국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고, 여러 면에서 참고가 될 것”이라며 “한국의 근대화 과정에서 독일의 여러 사회적 시스템이 한국 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런 관점에서 앞으로도 많은 협력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퀄러 대통령은 “한국의 발전은 정치·경제·문화 모든 면에서 이어지고 있다. 현재의 금융위기에서도 한국은 우수하게 극복, 올해 긍정적 경제성장의 길을 걸을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한국은 올해 주요20개국(G20) 의장국으로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독일 대통령으로는 8년 만에 한국을 찾는 쾰러 대통령은 방한 기간 김형오 국회의장, 사공일 G20정상회의준비위원장, 조석래 전경련 회장을 비롯한 경제 4단체장 등을 면담한 뒤 10일 오전 한국을 떠난다.

/courage@fnnews.com전용기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