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북·중,6자회담 조기 재개 방안 논의

김기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10 22:06

수정 2010.02.10 21:56

중국을 방문 중인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이 10일 중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 전 외교부 부부장을 만나 6자회담 복귀 전제조건을 포함한 회담 조기 재개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 외교가에 따르면 북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김 부상과 차석대표인 리근 외무성 미국국장 일행은 9일 댜오위타이에서 중국 측 6자회담 대표단과 만찬을 겸한 회담에 이어 10일에도 회담을 가졌다.

회담에서는 그간 북한이 주장해온 대북제재 해제와 평화협정 체결이라는 6자회담 복귀의 전제조건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은 대북 제재해제 요구와 관련해 ‘제재의 모자를 쓰고 협상에 나설 수는 없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고 중국이 대북 제재 조치인 1874호 결의를 채택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상임이사국(P5) 지위에 있는 만큼 이 조치의 해제에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관측된다.

북측은 또 정전협정을 북-중-미 평화협정으로 바꾼 후 비핵화를 실현하자는 기존 입장을 중국 측에 전달하며 이에 대한 협조를 구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측은 이에 대해 북측의 전제조건은 6자회담장에 들어와서 논의하자는 미국 측 입장을 설명하고 선 회담 복귀를 설득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 측은 아울러 평화협정 체결 주장은 한편으로 해석하면 북한의 안보문제지만 다른 한편으로 보면 북한이 평화협정 체결 회담을 상설화해 기존 6자회담을 무실화하려는 의도로 해석될 수도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북·중 회담에서 6자회담 재개 전제조건 외에 화폐개혁 이후 어려운 북한의 경제사정과 그에 대한 지원방안도 논의되고 있을 것으로 보고 이를 매개로 한 6자회담 재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은 북측 6자회담 대표단과 협의를 마친 뒤 입장을 정리해 한국·미국·일본·러시아 등 회담 참가국들과 조율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중국 외교부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우다웨이 전 부부장을 를 중국 정부의 한반도 사무 특별대표로 임명하고 6자회담 및 유관 업무를 주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우다웨이 전 부부장은 중국의 6자회담 수석대표 겸 6자회담 의장직을 계속 수행하게 됐다.

/kkskim@fnnews.com 김기석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