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지면=정부, 반도체 업계 기술유출 방지 나섰다

김시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11 08:24

수정 2010.02.11 13:28

정부가 최근 삼성전자의 반도체 기술 유출로 불거진 반도체 업계의 기술보안 강화에 나섰다.

지식경제부는 11일 서울 역삼동 포스코타워에서 지경부 전상헌 정보통신산업정책관과 삼성전자 및 하이닉스 상생협력 담당 임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반도체 업계 상생협력사업 점검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책 차세대 반도체 연구개발(R&D)사업의 기술보안 문제가 집중 논의됐다. 산·학·연 공동으로 연구가 진행중인 차세대 메모리 공동개발센터에서 핵심기술이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원천차단하겠다는 것이 핵심 내용. 차세대 메모리 사업단장인 박재근 한양대 교수는 “개발공정의 노하우를 담은 레시피(recipe) 공개차단 시스템, 클린룸 출입 사전 예고제, 클린룸 보안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장비기업을 통한 핵심기술 유출을 사전에 막기 위해 협력업체에 대한 보안상태도 점검키로 했다.

장비상용화 사업단장인 김용태 KIST 책임연구원은 “수요기업 공동구매연계형 R&D 과제는 수요기업의 핵심기술을 장비기업이 접할 기회가 많다”며 “내달 장비기업을 대상으로 보안관리 실태점검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회의를 주재한 전 정책관은 “상생협력은 업계 간 상호 신뢰와 건전한 기업 윤리의 기반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면서 “차세대 메모리 개발, 반도체장비 상용화 등 각 사업단은 기술유출 방지를 위한 새로운 보안시스템을 차질없이 진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sykim@fnnews.com김시영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