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지=민주 해임안 유보..여야 설 민심 촉각

최경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11 15:16

수정 2010.02.11 15:19

민주당이 총리 해임건의안 조기 제출을 유보하고 ‘행복도시 백지화 저지’를 위한 설 민심 홍보전에 힘을 쏟기로 했다. 반면 한나라당 주류 측은 당내에선 갈등을 매듭짓기 위한 토론에 나서면서도 대외적으로는 홍보전을 자제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11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세종시 문제에 대한 의원들의 의견을 모았다.

민주당은 당초 설 민심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방책으로 총리 해임 안을 제출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이날 토론에서 신중론이 우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 정치권 구도 하에서는 수정안을 추진하는 정부와 여당 주류측이 소수이고, 여권 내부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굳이 국면을 전환시킬 필요가 없다는 전략적 고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강래 원내대표도 “칼은 준비해둔 상태이니 언제든 뽑을 수 있다”며 “좀더 흐름을 보자”고 상황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민주당은 설 연휴 동안 소속의원과 지방선거 출마자들이 세종시 논란에 대한 지역별 여론전에 나서기로 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설 연휴 기간 별도의 공식적인 홍보전을 열지 않기로 했다. 당내 친박계가 다른 의견을 갖고 있는 마당에 세종시 수정안 홍보를 대대적으로 벌일 경우 당내 갈등이 확산될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일단 내부 의견 조율을 거친 뒤에 대외적인 행보를 진행하는 단계적 전략으로 간다는 것이 대체적 분위기다.

그러나 당내 갈등 봉합 방안이 쉽지 도출되지 않고 있는 것이 가장 큰 고민이다.


친이계 핵심인 정두언, 정태근 의원 등은 연휴 직후 의원총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해 당내 토론을 재개할 방침이다. 또 당내 개혁성향 의원 모임인 ‘통합과 실용’, ‘민본21’은 오는 18일 전체 의원들을 대상으로 세종시 합동토론회를 개최하고, 조속한 당내 논의를 촉구할 계획이다.


그러나 친박계는 세종시 원안 수정을 위한 논의 자체가 불필요하다는 입장이어서 수정안을 둘러싼 논란은 조기에 수습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khchoi@fnnews.com최경환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