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지 주요 선진국 은행세 도입 원칙적 합의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11 14:05

수정 2010.02.11 15:24

세계 주요경제국들이 은행들에 금융위기에 대한 부담을 지우는 이른바 ‘은행세’ 도입에 원칙적으로 합의했으며 오는 6월 캐나다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고든 브라운 영국 총리가 10일(현지시간) 밝혔다.

브라운 총리는 지난해에도 국제적인 금융거래에 세금을 물리는 이른바 ‘토빈세’를 도입할 것을 촉구하기도 한 강경론자다.

브라운 총리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미 은행들로부터 900억달러를 은행세로 거둬들이기로 한 뒤 대세가 기울었다면서 국제공조를 통해 은행세를 도입하면 금융부문은 연간 수백억파운드의 비용 부담을 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자신이 지난해 제안한 토빈세가 미국의 반대로 좌절됐지만 금융세는 국제통화기금이 오는 4월 워싱턴 회동 이전에 지지를 보낼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는 6월에 캐나다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담에서 합의가 이뤄져도 구체적인 적용방법 등 세부사항들을 결정지으려면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브라운 총리는 또 국제통화기금(IMF)이 오바마 대통령의 구제금융액에 따른 세금 방안 대신 ‘뭔가 다른’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른 방안으로는 은행의 순익, 매출 또는 보수에 세금을 물리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지는 전했다./dympna@fnnews.com송경재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