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지 미 지방정부, 재정난 해소 위해 담배세 인상 추진

송계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11 14:13

수정 2010.02.11 15:35

【로스앤젤레스=강일선특파원】 최근 미국에서는 재정위기에 처한 지방정부들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담배세를 인상하자는 요구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11일 보도했다.

미국의 건강보호단체들에 따르면 담배 한 갑에 1달러의 세금을 부과할 경우 주 정부들이 거둬들일 새로운 세수는 연간 9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국제커뮤니케이션즈 리서치(ICR)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60%가 지방정부들의 재정위기 해소방안으로 담배세를 인상하는 방안에 대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암 사회 행동 네트워크의 존 세프린 최고경영자(CEO)는 “담배세를 인상하는 것은 공공 건강정책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예산부족에 허덕이고 있는 지방정부들의 주민 건강과 경제에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담배세를 인상할 경우 성인들의 흡연율을 낮추고 수백만명의 청소년들이 처음으로 담배를 피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는 명백한 증거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의 비영리 단체들은 그동안 흡연을 줄이기 위해 담배세를 인상하자는 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지해왔다.


이들 단체가 제시한 보고서에 따르면 담배세를 10% 인상할 경우 소비는 4%가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보고서는 담배세를 1달러 인상할 경우 120만 명의 성인이 흡연을 중단할 것으로 추정했다.

미국의 연방 담배세는 현재 1달러 1센트이다.
청소년금연단체인 ‘타바코 프리 키즈’는 지난달 미국의 평균 담배값은 5달러15센트라고 밝혔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흡연으로 인한 심장마비, 암, 폐관련 질환으로 사망하는 사람이 연간 5백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질병통제센터는 미국 성인 가운데 20%가 흡연자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kis@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