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이란 정부, 대규모 시위 우려해 구글 e메일 영구차단

장경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11 18:26

수정 2010.02.11 18:01

이란 정부가 구글의 G메일을 통한 e메일이 시위자 동원에 이용될 것을 우려해 영구 차단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란 정부가 인터넷 서비스 차단문제와 관련해 구글의 e메일 서비스를 영구 정지하고 자체적인 e메일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10일 전했다.

구글은 e메일을 통해 “이용이 급격하게 줄어 네트워크 서비스가 적절하게 이용되는지 관찰하고 있다”며 “서비스가 중단될 때마다 신속히 문제를 해결하는데 힘쓰고 있어 조만간 모든 지역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하게 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이란 내부에선 지난해 6월 총통 선거에 대해 반대하며 최대 규모의 시위가 일어났던 것으로 전해졌다.

블룸버그통신은 이 시위가 이슬람 혁명이래 30년간 최대 규모이며 이란의 야당이 이슬람 혁명 31주년인 11일 시위를 계획하는데 대한 의사소통 수단으로 인터넷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통신에 따르면 지난해 6월 마흐무드 아흐마디네자드에게 대권이 돌아간 총통 선거에서 야당 지도자인 메흐디 카루비와 야당 입후보자였던 미르 후세인 무사비가 선거 결과에 불복하며 당국에 선거결과 조작 혐의를 제기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이란 야당은 11일 이슬람 혁명 31주년을 맞아 인터넷을 의사소통 수단으로 이용해 시위자들을 불러모을 계획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란 정부는 현재 국가 인터넷 서비스의 30%가 지난주 케이블 선의 차단으로 방해받고 있다고 밝혔으며 야당은 이것이 정부 당국에 의한 것이라고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이란 당국의 공식적인 집계결과에 의하면 지난해 6월 이래 일어난 시위에서 최소 44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런던의 국제사면위원회(MI)는 이 수치가 적어도 두배정도 늘어날 수 있다며 시위자들은 트위터와 같은 소셜네트워킹 사이트를 이용해 연락을 주고 받았다고 밝혔다.


해외 각국 언론들도 이란 정부의 이번 구글의 e메일 영구중단 사태와 관련 이란내부의 시위와 이란의 우라늄 농축작업에 대해 이란 정부가 언론 탄압을 가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 시선을 모으고 있다.

/jkhee@fnnews.com장경희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