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녹색뉴딜사업, 여성 일자리 없다..18% 불과

최진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13 09:17

수정 2010.02.12 11:15

최대 96만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되는 정부의 ‘녹색뉴딜사업’에서 여성 일자리 규모는 약 18%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3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 따르면 김영옥 선임연구위원은 “정부가 지난해부터 4년 간 50조원을 투입해 4대강 살리기, 녹색 교통망 확충 등 녹색뉴딜사업을 추진하면서 96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했다”면서 “그러나 녹색뉴딜사업에서 여성 일자리는 17만6598개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은 특히 “재생가능에너지와 에너지효율증대 부문의 여성 일자리 비중은 각각 13.6%, 18.0%로 건설 관련 사업의 여성 일자리 비중보다 더 낮다”면서 “앞으로 에너지부문 여성 기술인력 양성과 역량 강화가 과제로 대두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환경보호 부문에서의 여성 일자리 비중은 22.8%로 가장 크게 나타나지만 이는 대부분 숲가꾸기 사업, 쓰레기수거 사업 등 공공근로 일자리”라면서 “향후 4년 간 대규모 재정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여성 일자리 규모를 늘리는 방향의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위원은 미국 사례를 소개하며 “대표적인 재생에너지인 풍력에너지 분야의 여성 참여는 고객서비스 업무를 제외하고도 화물, 자재운송과 생산, 공정관리 업무 등에도 많은 여성들이 진출해 있다”면서 “이는 미국 정부가 시작단계에서부터 정책적 배려를 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여학생의 과학기술분야 진출을 유도하기 위한 ‘WISE 사업’과 여학생 공과교육 선도대학 지원(WIE) 사업 등이 활성화돼야 한다”면서 “각종 정책지원을 통해 환경복원기술, 재생에너지활용기술 등 녹색기술 분야가 소홀하게 다뤄지지 않도록 정부의 배려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은 아울러 “여성취업유발계수가 높은 분야를 보완하는 등 녹색뉴딜 사업계획의 수정이 필요하다”면서 “현행 녹색뉴딜사업에는 환경보건부문과 관련된 사업이 누락돼 있는 만큼 의료 및 보건서비스 분야 등을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jschoi@fnnews.com최진성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