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자 인터넷)똑똑한 사무실 재테크 방법은?

홍석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14 10:11

수정 2010.02.12 18:26

‘제한된 자원의 효율적 활용’은 기업인들의 오래된 고민거리자 해결하기 쉽지않은 숙제다. 하지만 초점을 회사 사무실로 옮겨 사내에서 실시 할 수 있는 비용 절감 방안에 대해 관심을 가져본다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있는 방안은 많다.

■비용절약에 초점 맞춘 클라우드 컴퓨팅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다른 저장장치로부터 빌려 쓰는 정보기술(IT) 개념인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업 차원에서 비용이 크게 절감돼 많은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다.

LG CNS는 지난 해 7월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으며, LG CNS의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사용자는 서버의 중앙처리장치(CPU) 자원과 메모리 개수, 저장장치 등을 웹 사이트를 통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의 T퍼포먼스 역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하나다. T퍼포먼스를 이용 기업은 SK텔레콤이 마련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추가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음악포털 멜론이나 인터넷 오픈마켓 11번가 등이 대표적인 예다.

■소형 NAS도 기업들 사이 인기

번거로운 공유설정, 보안 문제 등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소형 네트워크 저장장치(NAS·Network Attached Storage)도 기업들 사이에서 인기다.

NAS는 대용량 자료를 빠른 속도로 공유할 수 있고, 백업 등의 기능을 저렴한 가격에 해결할 수 있어 올 들어 판매고가 증가하는 추세다.

한성SMB솔루션은 자사가 유통중인 대만 큐냅의 NAS 판매량이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해 초 NAS 사업을 시작한 한성SMB솔루션은 같은 해 중반까지 월 판매량이 200대 이하였지만 최근에는 400-500대에 이른다.

에이블스토어도 NAS 판매량이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대만 시놀로지사의 NAS를 공급하는 이 회사는 지난해 상반기 판매량이 월 80∼100대 수준이었으나 11월을 기점으로 판매량이 늘어나 최근엔 월 250여대에 달한다.

최근의 NAS는 웹서버나 파일서버, 웹하드, 프린터서버 등 다양한 부가 기능들을 함께 제공한다.

■LED 조명… 90% 에너지 절감

조명을 바꾸는 것도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된다. 특히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은 일반 조명 대비 최고 90%까지 에너지 절감이 가능한 점이 큰 특징이다. 백열등과 형광등이 사용 전기 에너지의 5%와 40%만을 빛에너지로 바꾸는 데 비해 획기적이다.

LED조명은 수명도 5만∼10만 시간으로 여타 광원에 비해 10∼100배에 이른다.
하루 10시간 기준으로 따지면 14∼27년간을 교체 없이 사용 가능하다.

LED조명 사업에 진출하고 있는 포철산기는 본사 회의실과 임원실을 LED조명등으로 교체했다.
현대모비스도 공장 조명을 LED 조명으로 교체 후 전기 사용이 80%정도 절감된 것으로 전해졌다.

/hong@fnnews.com홍석희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