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獨 국민들, 그리스 지원에 강한 거부감

김기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15 15:10

수정 2010.02.15 15:08

유럽연합(EU) 정상들이 지난 11일(이하 현지시간) 재정위기에 빠진 그리스를 지원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했지만 실제 지원으로까지 이어질 지 여부에 회의적인 시각이 나오고 있다. 지원 방침을 정한 독일 국민들이 그리스 지원에 강한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는 상황에서 정작 도움을 급한 그리스는 유로존(유로화를 사용하는 유럽국가) 국가들의 추가 재정 긴축 정책 요구에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로이터통신은 14일 독일 주간지인 빌트암존탁의 여론조사를 인용, 응답자 가운데 53%는 EU가 필요할 경우 그리스를 유로존에서 퇴출해야 한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또 응답자의 67%는 독일 등 EU 국가들이 그리스에 대규모 자금을 지원하지 말아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스 지원에 합의한 EU 국가가운데 그리스 지원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독일내 분위기가 좋지 않게 돌아가고 있는 것이다.

독일 정치권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미하엘 푸스 기민당 원내 부대표는 “지금 시작한다면 어디서 멈춰야 하느냐”고 반문하며 “그리스인들은 63세에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반면 독일인들은 실업수당 외에는 한 푼도 더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 지 모르겠다”고 반대의 뜻을 내비쳤다.


이런 상황에서 그리스는 유럽중앙은행(ECB)과 독일 등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3월 중순까지는 재정적자 감소를 위한 어떤 추가적인 결정도 내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지는 15일 그리스 고위 관료의 말을 인용, 독일과 ECB는 그리스에 대해 부가가치세 인상과 공무원 임금 추가 삭감 등의 계획을 강화할 것을 압박하고 있지만 그리스는 재정적자 감소 계획 점검을 완료하는 오는 3월 중순까지는 어떠한 결정이나 추가 조치를 연기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15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월간 정례회의에서 그리스 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고 16일에는 EU 회원국 재무장관들이 모두 회동할 예정이다.

/kkskim@fnnews.com김기석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