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李대통령의 추천도서..‘위험사회와..’로 본 정국 구상

전용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15 16:12

수정 2010.02.15 16:12

이명박 대통령은 설 연휴를 하루 앞둔 지난 12일 청와대 수석비서관을 포함한 전 직원들에게 설 연휴 기간 읽을 책으로 '위험사회와 새로운 자본주의'를 추천했다. 이 대통령이 명절 연휴를 맞아 책을 추천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15일 "'독일의 지성' 파울 놀테가 지은 이 책에서 설 연휴 이후 집권 3년차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이명박 정부의 나아갈 방향을 엿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책의 핵심은 '리스크'에 정면으로 맞서야 한다는 것. 즉, 독일의 역대 좌파는 물론 우파 정부도 당면한 리스크에 대해 '도전' 하기보다는 '회피'했다. 국민도 덩달아 리스크를 외면하면서 사회 전체가 극심한 침체를 겪게 됐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이 같은 독일의 사례를 타산지석(他山之石)으로 삼아 집권 중반기 국정을 펼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당장 세종시 문제도 '회피'하기보다는 '정면 돌파'를 선택할 가능성이 커졌다.

실제로 이 대통령은 설맞이 특별연설을 통해 "지금까지 저를 붙들고 있는 가장 큰 힘은 소명의식"이라면서 "'내가 왜 이 시기에 대통령이 되었을까?'하는 화두를 놓친 적이 없다"며 역사의식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우리가 바라는 것은 정치를 위한 세종시가 결코 아니다. 국가와 국민을 위한 세종시이다"고 강조한 뒤 "어떤 길이 국민을 위한 길인지, 어떤 길이 국가 미래를 위한 진정한 애국의 길인지, 다 같이 차분하게 생각해 봤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표현은 완곡했지만 세종시 수정 문제를 처음 거론할 때 밝힌 것처럼 당장 정치적으로 손해를 보더라도 세종시 수정안 추진을 밀고 나가겠다는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때문에 청와대 내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설 민심'을 지켜본 뒤 특별기자회견 등을 통해 세종시 해결에 직접 나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세종시 해결의 키를 쥐고 있는 충청권에서 수정안 찬성 여론이 반대보다 조금씩 높아진 것도 이 같은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남북 정상회담 역시 원칙에 입각한 행보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통령이 이달 초 "정상회담을 위한 대가는 있을 수 없다는 대전제 하에 남북정상이 만나야 한다"면서 "이 원칙을 양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에 북측의 태도 변화가 없이는 정상회담이 기대보다 늦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유럽발 금융위기도 이 대통령이 직접 챙겨야 할 핵심 사안이다. '친 서민 중도실용'을 내세운 이 대통령 입장에선 세종시와 남북문제보다 더 챙겨야할 것이 바로 이 문제다. 실제로 지난해 재정지출 확대, 고용 창출 대책, 복지정책에도 서민경제가 좀처럼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일단 미국발 금융위기처럼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국민에게 적극 알려 '심리적 동요'를 차단하는데 역점을 둘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통령은 지난 11일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이번 사태를 계기로 우리 경제의 실질적 취약점은 제도적으로 보완하되 우리 경제에 대해 잘못 알려진 점은 적극적으로 설명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오는 25일이면 이 대통령 취임 2년을 맞는다.
집권 3년 차에 본격적으로 들어서는 셈인 만큼 인력 재배치도 자연스럽게 논의되고 있다. 실제 오는 6월 지방선거로 인해 인사 수요가 발생한다.
하지만 이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 상 큰 폭의 인적 쇄신은 없을 것이라는 게 참모들의 전언이다.

/courage@fnnews.com 전용기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