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건설

국토부,북 황강댐 방류 계속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7.19 22:38

수정 2010.07.19 22:28

국토해양부는 19일 “북측이 황강댐을 통해 초당500∼1천200㎥를 계속 방류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임진강 유역 횡산수위국의 수위는 이날 오후 8시 현재 5.95m로, 몇 시간째 6m 안팎을 유지하고 있다.

횡산수위국 수위는 전날 오후 11∼12시께 북측이 방류를 시작한 물이 도달하면서급상승해 이날 오전 7시15분께 주의단계(3m)를 넘어선 뒤 오후 3시10분 5m를 초과했다.


따라서 황강댐에서 횡산수위국까지의 거리가 46㎞로, 댐에서 방류된 물이 횡산수위국에 도달하는 시간이 10시간 안팎인 점을 고려하면 적어도 이날 오전 늦게까지도 북측이 방류를 계속한 것으로 풀이된다.

/건설부동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