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국회 독도특위 “영토분쟁 日 고립 전략을”

최경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11.25 17:23

수정 2010.11.25 17:23

국회 독도영토수호대책특위의 25일 전체회의에서는 일본이 우리나라는 물론, 중국, 러시아와 동시다발적으로 영토분쟁을 벌이고 있는 것과 관련, 주변국과 협력해 일본 고립전략을 구사하자는 의견이 제기됐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은 “동아시아에서 중·일, 러·일 영토분쟁은 독도영유권 주장에 호기”라며 “일본이 중국에 대항하는 논리는 우리가 일본에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데 그대로 쓰면 된다. 일본은 사면초가에 놓였다”고 말했다.

센카쿠(尖閣, 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열도는 일본이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으나 중국은 지속적으로 영유권을 주장, 국제적 영토분쟁 지역으로 만들려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독도에 대한 일본의 전략과 같다.

한나라당 조전혁 의원도 “일본은 우리뿐 아니라 중국, 러시아와 영토분쟁을 겪고 있는데 한·중·러 3국 국민들의 감정은 똑같을 것이고, 이를 네트워크화해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가세했다.
회의에서는 또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방문과 독도에 대한 홍보 강화를 주문하는 요구도 잇따랐다.


박선영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이 지금까지 독도를 한번도 방문하지 않은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며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러·일 간 갈등 지역인 쿠릴열도(일본명 북방열도)를 방문했듯이 이 대통령도 독도를 공식 방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독도 특위는 내년 3월 일본의 중학교 교과서 검정 등에 대처하기 위해 특위활동기간을 내년 6월까지 연장키로 했다.


민주당 강창일 위원장은 “내년 3월 한일 간 교과서 왜곡 문제를 비롯해 독도 영유권 다툼이 또다시 불거질 것”이라며 “독도수호 의지를 천명하는 것과 함께 일본 교과서 왜곡문제도 적극 대처하기 위해 특위의 역할도 세부적으로 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khchoi@fnnews.com최경환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