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동영상] 세상을 움직이는 베스트셀러/ 한국사회 도덕 불감증,경제위기 부를수도…


'왜 도덕인가?' 영상 바로가기

<정의란 무엇인가>로 한국사회에 돌풍을 일으킨 하버드대 마이클 샌델 교수가 이번에는 우리에게 '도덕'이라는 화두를 던졌다.

<왜 도덕인가?>는 우리가 그동안 놓치고 있었던 도덕이라는 가치의 의미를 재조명하고, 도덕이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다. 또 민주사회에서 도덕성의 의미와 본질, 그것을 둘러싼 논쟁을 다루고 있다. 나아가 공공생활을 움직이는 도덕적 딜레마와 정치적 딜레마를 탐구한다.

샌델 교수는 "도덕적 딜레마를 피하려 하지 말고, 직면해서 고민하는 것이 곧 '정의'"라고 말한다. 도덕성이 살아야 정의도 살 수 있고, 무너진 원칙도 바로세울 수 있음을 강조하는 말이다.

이 책의 구성은 총 3부로, 1부 '도덕이란 무엇인가'는 지난 20년 동안 치열한 논쟁의 대상이었던 도덕적 현안들을 다루고 있다. 2부 '도덕적 가치의 원류를 찾아서'에서는 오늘날 도덕적 가치의 기반을 이루는 다양한 자유주의 정치이론들을 검토하고 각각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한다. 3부'자유와 공동체를 말하다'에서는 미국 정치의 전통을 전반적으로 되짚어본다.


함재봉 아산정책연구원 원장은 "속해 있는 공동체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선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것을 위해 토론, 합의, 실천해 나가는 모습을 서로가 보일 때 개개인이 그 속에서 행복해지고 공동체는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샌델 교수가 해석하는 차원에서 보면 그런 공동체들이 많은 사회일수록 제대로 된 사회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한국 사회는 각자가 자기 도덕적 신념에 대한 절대적인 확신이 있는데, 이는 문화 전통이나 시대의 반영이라고 본다"며 미국 사회와의 차이점을 설명했다. /파이낸셜뉴스 fncast

지은이 : 마이클 샌델 / 펴낸곳 : 한국경제신문


'왜 도덕인가?' 이벤트 참여하기
LPGA스타들의 원포인트레슨 동영상 보기
대학 총장들이 말하는 우리대학의 경쟁력은?
나도 이제 바리스타! 홈 카페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