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제2금융

이번 주말 저축은행 3~4곳 퇴출 전망

김홍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2.05.03 17:42

수정 2012.05.03 17:42

이르면 오는 6일 저축은행 3~4곳 정도가 퇴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예 조치를 받은 4개 저축은행 중 2~3곳은 영업정지, 1곳은 3개월 추가 유예 판정을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도 금융당국의 저축은행 구조조정이 발표되는 대로 영업정지 조치를 받은 저축은행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할 계획이어서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경영진의 부정이 드러날 경우 사법처리는 물론 정관계 로비의혹 수사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3일 금융당국과 검찰, 저축은행 업계에 따르면 저축은행의 퇴출을 결정할 경영평가위원회가 이르면 5일 열리고 이어 6일 퇴출 업체 명단이 발표될 가능성이 크다.

우선 4개 유예 저축은행 중 2~3곳은 영업정지, 1곳은 3개월 추가 유예 판정을 받을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4개 저축은행은 모두 대형 저축은행으로 영업정지 조치가 내려지면 5000만원 이상 예금자와 후순위채 투자자들의 피해가 불가피해진다.

앞서 금감원은 이들 4개 저축은행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불법 대출, 상호저축은행법 위반, 배임, 횡령 정황 등을 포착해 수개월 전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4개 중 2곳에 대해선 고발조치, 나머지 2곳은 통보조치가 이미 취해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경영진의 불법행위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될 경우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하지만 금융당국과 검찰은 이를 부인하고 있다. 저축은행비리 합동수사단 최운식 단장(부장검사)은 "(금융당국으로부터) 저축은행 수사 의뢰를 정식으로 통보받은 적이 없다"며 "검찰은 영업정지되지 않은 저축은행에 대해 수사를 착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는 영업정지 대상 업체가 결정되면 그때 수사에 착수할 것이란 의미로 해석된다.

hjkim@fnnews.com 김홍재 최순웅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