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외배엽 중배엽…체형별 다이어트 방법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2.12.18 12:50

수정 2012.12.18 12:50

외배엽 중배엽…체형별 다이어트 방법

누구나 얼굴 생김새와 성격이 다르듯 체형 또한 가지각색이다. 누구는 쉽게 살이 찌는 반면 누구는 살이 찌지 않아 고민한다. 또한 상체와 하체균형이 잘 맞는 사람이 있는 반면 팔, 다리가 굵어 고민하는 사람들도 있다.

다이어트할 때 자신의 체형이 어떤지를 미리 알고 그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시도한다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체형은 크게 외배엽, 중배엽, 내배엽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


내 체형이 이 중 어디 속하는지 어떤 다이어트 방법이 효과적일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너무 말라서 고민이라면, 외배엽

체중이 적게 나가고 근육과 체지방이 많지 않은 사람들은 외배엽에 속한다. 가슴과 어깨가 좁고 팔다리가 긴 편이다. 신진대사율이 높아 쉽게 살이찌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외배엽인 사람들은 살이 좀 더 붙길 바라는 경우가 많다. 유산소 운동보다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한 근육증대를 목표로 운동하는 것이 좋다. 운동횟수도 2~3일에 한번 정도가 적절하다. 또한 양질의 음식을 자주 섭취해 끊임없이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몸짱 연예인 체형, 중배엽

중배엽은 흔히 말하는 몸짱 연예인 체형이다. 가슴은 넓고 그에 비해 허리는 가늘며 상하체 길이의 균형이 잘 맞는다. 근육 생성속도가 빨라 운동을 했을 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무리한 오버트레이닝은 금물이다.

운동과 식사, 생활패턴 모두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신체가 쉽게 적응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중배엽인 사람은 과식을 하게 되면 체지방이 복부와 허리에 쌓이는 경우가 많다.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시작한다면 지방섭취는 10-20%정도로 제한하고 탄수화물 섭취량을 늘려주는 것이 좋다.

△체지방이 많아서 고민이라면, 내배엽

내배엽은 뼈가굵고 몸통과 팔다리가 굵으며 상체보단 하체가 좀 더 길다. 골격이 크고 넓으며 체지방이 쉽게 축적되기 때문에 먹는만큼 운동해줘야 한다. 신진대사가 느린 내배엽은 운동을 해도 쉽게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다이어트를 할 때도 다른 체형에 비해 운동시간과 빈도가 높아야하고 식사도 같은 양을 하루 5-7번으로 나누어 섭취해야 한다. 끼니를 거르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꾸준한 유산소운동과 다이어트 식단관리를 병행해야 한다. 지방섭취율도 10%가 넘지 않도록 최대한 낮추는 것이 좋다.

감비 다이어트(www.goodbody21.com) 전문가는 "모든 사람들의 체형을 3가지로만 분류한다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일"이라며 "참고로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자신의 체질을 전문가를 통해 보다 정확히 진단받고 그에 맞는 다이어트 플랜을 짜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한의학박사들이 연구개발한 감비 다이어트는 몸이 냉한사람, 열이 많은 사람 등 다양한 체질별로 몸에 맞는 다이어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효과가 높다. 체내 해독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변화시켜 주기 때문에 탄력있고 날씬한 몸매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내 체형, 체질은 무엇인지 전문가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다이어트를 진행하면 좀더 효과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실시간핫클릭 이슈

많이 본 뉴스

한 컷 뉴스

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