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리빙 푸드

전세계인 입맛 사로잡은 ‘감자’, 영양까지 풍부한 최고의 음식!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2.27 13:34

수정 2014.10.30 19:08

풍부한 영양과 특유의 고소하고 담백한 맛으로 전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감자. 이 음식은 삶아서 주식 또는 간식으로 먹거나, 굽거나 기름에 튀겨 먹기도 한다. 볶음, 전, 탕, 국, 범벅, 서양요리 등 모든 요리에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감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전세계인 입맛 사로잡은 ‘감자’, 영양까지 풍부한 최고의 음식!



감자의 효능

감자에 함유돼 있는 탄수화물은 다당류로, 급격히 혈당량을 증가시키지 않아 지방으로 저장되는 현상이 거의 없다.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랜 시간 동안 유지시켜주며, 100g당 55kcal로 열량이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추천하는 다이어트 식품이다.

감자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을 뿐 아니라 대장에 이로운 세균의 번식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해져 변비에 좋다. 또 신경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억제하는 아트로핀 성분이 있어 햇볕에 그을린 피부에 감자팩을 하게 되면 미백효과와 더불어 피부를 진정시켜 준다.

또한 감자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줘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에 좋고,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위궤양과 염증을 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 성분은 세로토닌 생성을 도와 불면증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이밖에 감자는 사과보다 비타민C가 2개 정도 더 많이 들어 있어 콜라겐 조직을 강화해 피부노화를 방지해주고, 멜라닌 색소의 형성과 침착을 억제해 주근깨, 기미, 검버섯 등을 예방해 준다.

감자의 구입요령 및 손질.보관법

감자를 고를 때는 표면에 흠집이 적으며 매끄러운 것을 선택해야 한다. 무거우며 단단한 것이 좋은 감자를 구입하는 방법이다. 감자 싹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이 있으므로 싹이 나거나 녹색 빛을 띄는 것은 피하도록 해야 한다.

껍질을 까놓은 감자는 갈변이 일어나기 때문에 찬물에 담가 놓는 것이 좋다. 보관시에는 물기를 제거한 후 비닐봉지나 랩에 싸서 1~5℃에서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
감자를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감자와 궁합 맞는 음식은?

감자는 치즈와 함께 섭취하자. 치즈에 함유돼 있는 비타민 A, B1, B2, 나이아신, 칼슘, 인 등이 감자와 어울려 상호 보완작용을 해 영양의 상승효과가 높아진다.
이외에 가다랑어, 콩, 간(빈혈방지), 돼지고기(기력회복), 우유(부족한 영양분 보완) 등이 감자와 영양면에서 궁합 맞는 음식이다.

사진출처: 초보주부밥상정복기

/lifestyle@fnnews.com 박동제 기자

fnSurvey